김해시, 정부발표에 공식입장 발표
국토부가 지난 21일 영남권 신공항 건설 대신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을 내자 김해공항과 인접하고 있는 김해시가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다.
일단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자세지만 항공기 소음과 환경피해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도 드러냈다.
김해시 장선근 행정자치국장은 23일 시 프레스센터를 찾아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김해시의 입장’을 발표했다.
시는 “항공안전과 경제성, 접근성 등 제반요소를 고려해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 낸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간 400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김해신공항을 김해시의 미래 신성장 동력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공항 전문기관에 의뢰해 ‘김해시 신공항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종합대책에는 신공항을 활용한 국책사업 유치와 지역 개발사업 발굴, 경전철 수요창출, 도로 교통망 구축, 문화관광과 지역경제 연계방안 등을 담고 있다.
시는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신공항 전담팀’을 신설할 예정이다.
그러나 시는 정부의 발표 존중과 함께 요구사항도 분명히 밝혔다.
우선 김해공항 확장 후에도 명칭을 ‘김해신공항’ 또는 ‘김해공항’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1978년 김해 대저읍이 부산시로 편입된 이래 오늘날까지 사용해온 ‘김해공항’ 명칭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또 “신공항이 건설되면 연간 29만 9000여회의 항공기가 운항하고 이에따른 소음피해와 환경오염이 가중되는 만큼, 소음피해 지역 지정율과 주민지원사업지원비 교부율을 전면 재조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는 김해공항을 이용하는 하루 300여대의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피해 보상액을 적용면적이 작다는 이유로 부산시 90%, 김해시 10% 비율로 배분하고 있다.
박준언기자
일단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자세지만 항공기 소음과 환경피해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도 드러냈다.
김해시 장선근 행정자치국장은 23일 시 프레스센터를 찾아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김해시의 입장’을 발표했다.
시는 “항공안전과 경제성, 접근성 등 제반요소를 고려해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 낸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간 400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김해신공항을 김해시의 미래 신성장 동력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공항 전문기관에 의뢰해 ‘김해시 신공항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종합대책에는 신공항을 활용한 국책사업 유치와 지역 개발사업 발굴, 경전철 수요창출, 도로 교통망 구축, 문화관광과 지역경제 연계방안 등을 담고 있다.
시는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신공항 전담팀’을 신설할 예정이다.
우선 김해공항 확장 후에도 명칭을 ‘김해신공항’ 또는 ‘김해공항’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1978년 김해 대저읍이 부산시로 편입된 이래 오늘날까지 사용해온 ‘김해공항’ 명칭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또 “신공항이 건설되면 연간 29만 9000여회의 항공기가 운항하고 이에따른 소음피해와 환경오염이 가중되는 만큼, 소음피해 지역 지정율과 주민지원사업지원비 교부율을 전면 재조정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는 김해공항을 이용하는 하루 300여대의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피해 보상액을 적용면적이 작다는 이유로 부산시 90%, 김해시 10% 비율로 배분하고 있다.
박준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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