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헌 사업비 매출액 0.045% 불과
市, 0.2% 이상 ‘가이드 라인’ 제시해
市, 0.2% 이상 ‘가이드 라인’ 제시해
창원시가 관내 대형유통점과 상생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이들 대형유통업체들의 저조한 지역공헌이 도마에 올랐다.
28일 창원시 등에 따르면 창원관내 점포를 둔 대형유통업체들이 벌이는 지역공헌사업 지출액이 매출액의 0.04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는 올해 1월 대형유통업체 지역기여도 조사를 했다.
대상은 롯데·신세계·대동백화점,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농협하나로마트 등 창원시내에 매장이 있는 16곳이다.
16개 대형유통업체들이 지난해 창원시에서 매출액은 9671억원의 매출고를 올렸다.
그러나 장학금 전달·사회복지시설 돕기·공익재단 기금 지원 등 전체 지역공헌사업 지출액은 매출액의 0.045%에 불과한 4억3900만원에 그쳤다.
창원시는 이후 대형유통업체들의 지역 기여도를 높이려 창원시정연구원, 창원경실련 등과 함께 상생협력 가이드 라인을 만들었다.
가이드 라인을 통해 현재 0.045%에 불과한 대형유통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지역공헌사업 지출을 매출액의 0.2% 이상까지 늘리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지역민 고용비율은 현재 94%, 청소·주차관리·인쇄물 제작 용역 등 지역 업체에 맡기는 비율은 26%에 불과했다.
송성재 창원시 경제국장은 “대형유통업체들이 지킬 수 있는 현실적 수준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준수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창원시는 대형유통업체들이 가이드라인을 잘 지키는지 실적을 조사해 공개하도록 하는 내용을 넣어 ‘유통업 상생협력을 통한 소상공인 보호 조례’ 개정에도 착수했다.
시는 또 산하기관인 상권활성화재단 조직 내에 지역상권 통계조사·지역공헌사업 활성화 등을 담당하는 상생협력팀을 만들기로 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28일 창원시 등에 따르면 창원관내 점포를 둔 대형유통업체들이 벌이는 지역공헌사업 지출액이 매출액의 0.04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는 올해 1월 대형유통업체 지역기여도 조사를 했다.
대상은 롯데·신세계·대동백화점,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농협하나로마트 등 창원시내에 매장이 있는 16곳이다.
16개 대형유통업체들이 지난해 창원시에서 매출액은 9671억원의 매출고를 올렸다.
그러나 장학금 전달·사회복지시설 돕기·공익재단 기금 지원 등 전체 지역공헌사업 지출액은 매출액의 0.045%에 불과한 4억3900만원에 그쳤다.
창원시는 이후 대형유통업체들의 지역 기여도를 높이려 창원시정연구원, 창원경실련 등과 함께 상생협력 가이드 라인을 만들었다.
가이드 라인을 통해 현재 0.045%에 불과한 대형유통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지역공헌사업 지출을 매출액의 0.2% 이상까지 늘리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지역민 고용비율은 현재 94%, 청소·주차관리·인쇄물 제작 용역 등 지역 업체에 맡기는 비율은 26%에 불과했다.
송성재 창원시 경제국장은 “대형유통업체들이 지킬 수 있는 현실적 수준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준수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창원시는 대형유통업체들이 가이드라인을 잘 지키는지 실적을 조사해 공개하도록 하는 내용을 넣어 ‘유통업 상생협력을 통한 소상공인 보호 조례’ 개정에도 착수했다.
시는 또 산하기관인 상권활성화재단 조직 내에 지역상권 통계조사·지역공헌사업 활성화 등을 담당하는 상생협력팀을 만들기로 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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