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에서 10명 중 9명은 매장이 아닌 화장(火葬)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경남지역 화장률은 87.1%(사망자 2만1313명·화장자 1만8559명)를 기록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4번째로 높았다. 전국평균은 80.8%이며 화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부산으로 90.9%를 기록했다. 반면 화장률이 가장 낮은 지역은 제주도로 64.2%에 불과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전국 229개 지자체 가운데 사천시가 98.3%를 기록해 전국에서 가장 화장률이 높았다. 그 다음으로 통영시 95.3%, 진주시 93%, 남해군 92.5%로 전국 상위 10곳 가운데 경남이 4곳이다.
우리나라 화장률은 연평균 3%씩 증가해 선진국 수준인 80%를 넘어섰다. 20년 전인 1992년 18.4%이던 화장률이 2005년 52.6%로 매장률을 앞지른 뒤 최근까지 매년 3%포인트씩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지역에 따라 현재 화장장 시설만으로는 계속 증가되는 화장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화장에 따른 원스톱 장사시스템 구축 등 장례 편의성 제고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더 필요하다.
장사문화가 매장에서 화장으로 빠른 속도로 바뀌는 것은 핵가족화에 따른 묘지 관리의 어려움과 과다한 매장 처리 비용, 화장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 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화장시설 확충이 화장률 상승속도에 따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정부는 화장시설 건립을 자치단체에만 맡겨둘 것이 아니라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 위생적인 관리와 간편한 절차, 저렴한 비용으로 화장을 할 수 있는 지원이 요구된다. 인근 자치단체들이 공동으로 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할 때는 대폭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또한 납골당 등 봉안시설 확충에도 관심을 기울이면서 수목장 등 자연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화장률은 연평균 3%씩 증가해 선진국 수준인 80%를 넘어섰다. 20년 전인 1992년 18.4%이던 화장률이 2005년 52.6%로 매장률을 앞지른 뒤 최근까지 매년 3%포인트씩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지역에 따라 현재 화장장 시설만으로는 계속 증가되는 화장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화장에 따른 원스톱 장사시스템 구축 등 장례 편의성 제고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더 필요하다.
장사문화가 매장에서 화장으로 빠른 속도로 바뀌는 것은 핵가족화에 따른 묘지 관리의 어려움과 과다한 매장 처리 비용, 화장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 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화장시설 확충이 화장률 상승속도에 따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정부는 화장시설 건립을 자치단체에만 맡겨둘 것이 아니라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 위생적인 관리와 간편한 절차, 저렴한 비용으로 화장을 할 수 있는 지원이 요구된다. 인근 자치단체들이 공동으로 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할 때는 대폭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또한 납골당 등 봉안시설 확충에도 관심을 기울이면서 수목장 등 자연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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