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주간경제
[농사메모] 구제역 차단방역에 총력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2.12  21:34:27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구제역발생에 따른 차단방역에 유의하고, 백신 접종 시 준수사항을 반드시 지킨다. 봄 파종 맥류 적기파종과 가을파종 보리 포장관리에 신경 쓰고, 시설과채류 착과관리, 봄 파종 사료작물 품종선택에 신중을 기한다.



■ 구제역 및 AI 차단 방역

구제역 발생으로 AI와 함께 차단방역을 위한 세심한 관심과 실천이 요구된다. 농장주는 소독과 예찰을 강화하고, 외부인 및 차량통제와 농장 출입 시 전용 방호복 착용 등 개인 방역에도 유의한다. 구제역 백신 접종 시 백신 사용 설명서와 공지사항을 반드시 숙지한 후 방역복, 장화, 장갑 등 방역장구 착용과 1농장 1회 사용 원칙을 이행한다. 백신 접종 시 1침 1두 사용을 원칙(돼지는 1침 5두 이내)으로 하되, 주사 시 잡균에 오염되지 않도록 주사침을 손이나 장갑으로 만지지 않아야 한다.



■ 사료작물

봄 파종 사료작물은 조생종 품종을 선택하고, 이번 주부터 배수로 설치 등 포장이 준비 되는대로 파종한다. 파종량은 가을파종보다 20~30% 늘리고, 비료도 10% 더 주면 가을에 파종한 것과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봄 파종에 적합한 조생종 사료작물 품종으로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코윈어리, 그린팜 등이 있고, 청보리는 영양, 유연, 호밀은 곡우, 엘본 등이 있다.



■ 밭작물

맥류 봄 파종은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여 이번 주부터 이달 말까지 파종하도록 하되, 남부 해안지역은 봄철 기온상승이 빨라 파종이 늦어지면 후기 등숙이 나빠서 수량과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가을파종 논보리 포장은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여 습해를 예방하고, 맥류 포장을 잘 관찰하여 생육재생기 판단 직후 10일 이내에 1차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콩 정부보급종 신청이 오는 3월 15일 까지이므로, 재배코자 하는 품종을 시군농업기술센터,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한다. 공급가격은 5kg단위 2만2580원이며, 자세한 사항은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국립종자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 시설채소

시설재배 토마토 기형과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적화 및 적과를 실시하고, 꽃가루 발생을 수시로 확인하여 미 발생 시 호르몬제 처리로 착과시킨다. 딸기 1화방 꽃대나 노화된 하엽 등은 제거하여 광합성 효율을 높이고, 2화방은 3~5화를 남기고 꽃솎음 작업을 해주면 과실 품질이 좋아진다. 시설과채류 재배 시 적정 지온은 15~20℃범위이며, 한계를 벗어날 경우 작물생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온이 낮으면 뿌리 신장과 활력이 떨어지고 토양 미생물 활동이 억제되어 양수분 흡수가 불량해진다.



■ 벼농사

벼 신품종 재배 시 지역적응성, 병해충 저항성 등 재배 특성을 파악하여 특정 병해충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은 재배를 피한다. 규산질비료는 보통 3년 주기로 1번 살포하게 되는데, 논토양 유효규산함량이 157mg/kg미만인 논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토양정밀검정을 실시한 후 필요량만큼 사용한다.



/제공=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