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가는 길, 김해-부산 속도차 극명
신공항 가는 길, 김해-부산 속도차 극명
  • 박준언
  • 승인 2017.03.05 15: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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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용역결과만 기다린채 뒤늦게 협의체 구성
부산시, 상공계·정치권·시민 등 재도약 사활 대조
김해신공항 건설을 앞두고 공항과 접하고 있는 김해시와 부산시 두 지자체의 대처법이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부산시는 시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으면서 상공계, 정치권, 시민들과 한 뜻으로 신공항 건설을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비해 김해시는 국토부 김해신공항 건설 발표 9개월여가 지난 3일 민·관이 참여하는 소음대책 협의회 구성해 첫 회의를 여는 등 우왕좌왕 하는 모양새다.

김해시 신공항 대책민관협의회는 시 공무원 2명, 시의원 3명, 시민단체, 지역대표, 전문가 등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국토부 김해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발표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뒤늦게 만들어진 협의체가 제 역할을 할지는 의문이다.

이날 회의에는 공항건설 주체인 국토부 관계자나 공항관리를 맡고 있는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한 사람도 참석하지 않아 알맹이 빠진 회의가 되고 말았다. 심지어 회의에 참석한 한 위원은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기본적인 지식도 없이 참석해 위원 구성의 문제점도 드러났다.

김해시는 10개월에 걸쳐 진행 중인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김해시 발전방안 수립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구체적 대책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같은 날 부산시도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서병수 시장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상대로 ‘김해신공항은 연간 이용객 3800만명이 24시간 이용가능한 규모로 건설돼야 하며, 예산도 6조원 이상 투입돼야 한다’며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지도부는 “대한민국 전체에 기여하는 진정한 지역개발의 상징이 돼야 한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부산시는 지난 2월 22일에도 ‘김해신공항 소음피해 해소방안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소음대책을 논의했다. 당시 회의에는 국토부 관계자, 부산발전연구원 관계자, 한국공항공사 신공항추진단장 등 공항 건설과 관련된 핵심관계자들이 참석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를 발표하는 대로 2019년까지 기본실시설계를 마치고 2021년 본격적인 공항건설에 착수해 2026년 개항 계획을 잡고 있다. 김해신공항이 건설되면 공항 인근 8km내 22만명, 10km내 30만명의 김해시민이 소음피해에 노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준언기자

 
김해시가 지난 3일 민관이 참여하는 김해신공항 대책 협의회를 열었다. 사진제공-김해시
김해신공항 건설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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