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추가지원 거제지역 반색
대우조선 추가지원 거제지역 반색
  • 김종환기자·일부연합
  • 승인 2017.03.23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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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근로자, 지역경제 회생기대 긍정 반응
정부와 채권단의 대우조선 신규자금 지원이 결정되자 거제시민과 경제계가 반색하면서도 추후 진행될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23일 거제시와 대우조선 근로자들은 전반적으로 정부의 자금지원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2015년부터 본격화한 ‘수주 절벽’ 및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거제 지역경제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에서 대우조선이 회생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돼 지역경제도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대우조선의 한 관계자는 “기술력과 경쟁력이 뒤쳐지는 게 아니라 현금 유동성의 문제가 큰 만큼 이번 지원으로 경영 정상화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며 “조기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 옛명성을 찾기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도 대우조선 지원 결정을 적극 반겼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가 유례없이 침체된 상황에서 시 경제의 한 축인 조선업이 무너지면 그 여파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LNG선과 특수선 분야에서 기술력이 월등한 만큼 이번 조치는 국가 미래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반색을 하면서도 뒤따를 강한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일정부분 공감하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었다.

이를 계기로 대우조선이 한층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나서야 하고 선박 수주에 총력을 다해 회사를 회생시켜야 한다는 주문도 많다.

원경희 거제상의 회장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뼈를 깎는 구조조정에 나서야 한다”며 “인원 감축, 비핵심자산 매각, 과잉설비 매각 등을 신속히 진행해야 국민들로부터 인정 받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실제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 김영보(56·영진기업 대표) 회장은 이날 “자금지원은 모두 빚”이라며 “열심히 일해서 빚을 빨리 갚아야 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지난해 정부 및 채권단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았을 때만 하더라도 선박 신규 수주가 잘 될 것으로 믿었는데 여전히 수주 절벽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형 조선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선박 건조자금 및 운영자금 부족”이라며 “국민 세금을 받는다는 측면에서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대우조선을 살려야 한다는 점에서는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자금지원이 없으면 당장 137개 사내협력사 직원 2만1000여명과 각종 선박기자재업체 직원 10만여명의 생계가 무너진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대우조선 퇴사자는 “거제 지역의 경기회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아울러 대우조선도 임원과 현장 생산직에 대한 과감한 구조조정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민 김모씨는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것은 시민에 입장에서는 좋은 소식이나 국민적 호응을 얻을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지원금을 똑바르게 사용하고 내부단속도 철저히 해 믿음이 가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23일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대한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했다.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을 출자전환 하는 등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하지만 산업계와 금융권에서는 정부가 지난해 4조2000억원을 투입하면서 ‘추가지원불가 방침’을 정했는데 이번에 대규모 지원을 하는 것에 대한 일부 불만이 나오고 있다.

김종환기자·일부연합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 발표를 앞둔 23일 오전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서문으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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