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살리기’ 2조9000억 추가 투입
‘대우조선 살리기’ 2조9000억 추가 투입
  • 김응삼 기자·일부연합
  • 승인 2017.03.23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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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 선행조건 붙여
채권단이 침몰 위기에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투입한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2015년 10월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뒤 “더 이상의 추가자금 지원은 없다”고 했으나 전격적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번 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천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신규자금과 출자전환, 만기연장을 포함하면 모두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이 이뤄지는 셈이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3일 이 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밝혔다.

이번 지원 방안의 핵심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채권자의 손실 분담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독박’을 쓰는 구조를 더는 끌고 가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채권 금융기관과 사채권자들은 대출금 총 2조9000억원을 출자전환한다. 나머지 9000억원은 만기를 3∼5년 연장하고, 이자를 연 3% 이내로 낮춰줘야 한다.

회사채·기업어음(CP) 투자자는 전체 채권 1조5000억원의 50%를 출자전환할 것을 요구받았다. 시중은행도 무담보채권 7000억원 중 80%를 출자전환해야 한다.

채권단은 시중은행에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서를 받아내 구조조정에 참여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무담보채권 1조6000억원 100%를 출자전환한다.

대우조선도 임금 삭감, 감원 등 추가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 임금 반납·무급 휴직을 통해 올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현재 1만명인 직원(직영인력)을 1000명 더 줄이기로 했다.

채권단은 2015년 10월 자금 지원, 2016년 11월 자본 확충 때에 이어 세 번째로 대우조선 노동조합에 ‘무분규 동의서’를 받을 계획이다.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채무 재조정에 합의하고 대우조선 노조가 자구계획 이행에 협력할 경우 산은·수은은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대출 형태로 투입한다.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들이 출자전환한 주식이 원활하게 현금화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 중 대우조선 주식거래 재개도 추진하기로 했다.

채권단 계획대로 구조조정이 진행되면 대우조선의 매출액은 지난해 말 12조7000억원에서 5년 뒤 6조2000억원이 된다. 회사 사이즈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이다.

부채비율은 250%대로 떨어지고, 사업구조는 경쟁력 있는 고부가상선과 방산 위주로 재편된다.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부실을 초래한 저가 수주 선박이 70% 이상 인도되는 2018년까지 회사를 살려둔 뒤 인수·합병(M&A)을 시도할 계획이다.

김응삼 기자·일부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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