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윤 코치의 스트레칭 안내서(2)
하동윤 코치의 스트레칭 안내서(2)
  • 경남일보
  • 승인 2017.05.30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기자]나쁜 자세에서 오는 어깨 근육통 예방

(2)나쁜 자세에서 오는 어깨 근육통 예방

요즘 사람들은 장시간 앉아 업무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학생들도 오랜시간 앉은 자세로 공부를 합니다. 이런 생활환경은 우리의 몸에 많은 부담을 주며 척추 측만증, 거북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쁜 자세에서 오는 근육통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인 ‘어깨 굴근 스트레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스트레칭은 나쁜 자세로 유발 된 굽은 어깨와 거북목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굽은 어깨와 거북목은 어깨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유발하게 되고 이런 증상은 목근육의 긴장으로 이어져 호흡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장시간 앉아 있는다면 스트레칭 등 적절한 휴식을 꼭 가져야 합니다.
 

스트레칭가이드(1-1)

<사진 1-1>먼저 상체를 곧게 펴고 선 상태로 양손을 깍지 껴 정수리에 위치시킵니다. 이 상태에서 가슴을 곧게 펴고 등 근육을 수축시키며 양 팔꿈치가 서로를 바라본다는 느낌으로 쭉 펴줍니다. 이 스트레칭의 경우 등받이가 없는 의자에 앉아서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사무실에서 하기에도 무리가 없어 틈틈이 해주면 좋습니다.


 
스트레칭가이드(1-2)


<사진 1-2> 다음 스트레칭 방법은 서거나 등받이가 없는 의자에 똑바로 앉아 한쪽 팔을 등 뒤로 두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립니다. 유연성에 따라 팔꿈치 또는 전완 또는 손목을 잡고 스트레칭 하고자 하는 팔의 상완은 등을 가로질러 당긴 뒤 어깨 쪽으로 올립니다.

10~15초 정도 적용 후에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시행합니다.


 
스트레칭가이드(1-3)



<사진 1-3>다음 스트레칭은 문간 또는 구석에서 쉽게 시행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먼저 문간 또는 구석을 향해 똑바로 섭니다.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한발은 약간 앞으로 두고 팔은 곧게 편 채 어깨 높이로 올리고 엄지가 위로 가도록 손바닥을 문틀이나 벽에 댑니다. 그리고 전신을 서서히 앞으로 기울입니다.

하동윤 시민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