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시리' 세계소비자 반응 최고
애플 '시리' 세계소비자 반응 최고
  • 연합뉴스
  • 승인 2017.07.0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도비, 1년간 음성인식 AI 비서 SNS 언급량 분석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비서 시장에서 애플의 시리가 소비자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빅스비는 전반적인 인지도가 낮은 데다 영어 버전의 출시가 지연되면서 시장에서 점차 관심을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일 어도비가 자사의 마케팅 클라우드를 이용해 작년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전 세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음성인식 비서에 대한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애플 시리에 대한 언급이 일일 최고 14만건을 웃돌아 가장 많았다.

반면 구글 어시스턴트는 공개일인 작년 10월 4일, 아이폰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 발표가 나온 올해 5월 17일 각 3만건 수준을 보였을 뿐 그 외 기간에서는 1만건을 밑돌았다.

삼성 빅스비는 발표일인 3월 20일 근처에서 반짝 2만건 정도의 언급량을 보였고 이후에는 언급량이 거의 없었다.

애초 5월로 예정됐던 영어 버전 출시가 6월 말로, 이어 7월 중순으로 계속 미뤄지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잃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어도비 트레버 존스 애널리스트는 “빅스비는 출시와 업데이트 때 구글 어시스턴트나 시리가 끌었던 만큼의 언급량을 얻지 못했다”며 “이는 전반적인 관심과 인지도가 낮기 때문이며 (삼성의) 음성인식 비서에 좋은 징조가 아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