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맞닿아 있는 부산시와 김해시는 교통·문화·환경 등 모든 면에서 단일생활권이다. 역사적으로도 경남이라는 한 뿌리였다. 현재 개발이 한창인 부산 강서구는 당초 김해시 땅이었다. 지난 1978년 김해 땅인 대저읍, 명지면, 가락면 일부는 정부의 일방적인 행정구역 조정으로 부산시에 편입됐다. 1989년에는 김해군 가락면, 녹산면 등이, 2000년에는 장유면 수가리 가동마을이 또 부산으로 편입됐다. 350만 인구의 광역지자체인 부산시에 53만 기초지자체에 불과한 김해시는 가진 땅조차 부산에 내주는 등 마치 초대형 선박에 치이는 모습이다.
지자체 간 이만한 이웃사촌을 찾기도 힘들지만 상생보다 ‘악연’은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상생발전협력회의까지 두고 부산과 김해가 ‘김해신공항 도로명칭 등 사안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 ‘남보다 못한 날 세운이웃’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해공항’의 명칭도 ‘부산공항’으로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김해시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내년 2월 개통 예정인 가칭 ‘부산외곽순환도로 명칭’을 두고도 부산과 김해는 몇 년째 마찰을 빚고 있다. 최근은 국가적 사안인 ‘김해신공항’ 건설을 놓고 ‘강행’과 ‘반대’로 충돌하고 있다.
김해와 부산이 한 뿌리라는 사실을 모르는 시도민은 아무도 없다. 당장 부산과 김해는 함께 풀어나가야 할 크고 작은 현안이 산적해 있다. 한 뿌리인 부산과 김해의 상생협력이 더 이상 구호로 그쳐서는 안 된다. 부산과 김해가 지자체가 다르다고 자꾸만 딴살림이 된 것은 관료적 행정편의주의 때문이지, 갈라 생각할 수 없는 여건이다.
부산과 김해는 상생협력이 실효성 없는 정치적 수사(修辭)에 그쳤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그래선 안된다. 양쪽이 상생하지 않고서는 지역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는 논리에는 이의가 있을 수 없다. 양측은 생색내기용 행정에서 벗어나 어느 것이 공동의 이득을 가져올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지자체 간 이만한 이웃사촌을 찾기도 힘들지만 상생보다 ‘악연’은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상생발전협력회의까지 두고 부산과 김해가 ‘김해신공항 도로명칭 등 사안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 ‘남보다 못한 날 세운이웃’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김해공항’의 명칭도 ‘부산공항’으로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김해시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내년 2월 개통 예정인 가칭 ‘부산외곽순환도로 명칭’을 두고도 부산과 김해는 몇 년째 마찰을 빚고 있다. 최근은 국가적 사안인 ‘김해신공항’ 건설을 놓고 ‘강행’과 ‘반대’로 충돌하고 있다.
김해와 부산이 한 뿌리라는 사실을 모르는 시도민은 아무도 없다. 당장 부산과 김해는 함께 풀어나가야 할 크고 작은 현안이 산적해 있다. 한 뿌리인 부산과 김해의 상생협력이 더 이상 구호로 그쳐서는 안 된다. 부산과 김해가 지자체가 다르다고 자꾸만 딴살림이 된 것은 관료적 행정편의주의 때문이지, 갈라 생각할 수 없는 여건이다.
부산과 김해는 상생협력이 실효성 없는 정치적 수사(修辭)에 그쳤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그래선 안된다. 양쪽이 상생하지 않고서는 지역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는 논리에는 이의가 있을 수 없다. 양측은 생색내기용 행정에서 벗어나 어느 것이 공동의 이득을 가져올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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