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같은 생활권인 진주시~사천읍 간 국도 3호선·33호선 등 약 13㎞ 구간은 국도·농로가 교통포화상태를 이루고 있다. 주말이면 차량들이 몰려, 교통대란을 겪고 있다. 평일도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 혼잡으로 운전자들이 물질적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다. 진주~사천은 서부경남의 중추 도시로서 우주항공산업을 중심으로 새 항공산단을 준비하는 중에 진주 정촌지역에 산업단지의 입주와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교통량이 갈수록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해결책은 누구나 알다시피 사업비확보에 달려있다. 정부, 지자체라고 한정된 돈으로 빠른 해결책을 내놓을 수는 없다. 국도33호선인 진주 상평교~정촌산업단지~사천시경계 구간(9㎞, 왕복4차선) 또는 개양오거리~사천IC 입구 간 국도3호선 약 6㎞구간의 4차선을 8차선으로 확장과 사천시 사남 월성~정동 대곡 3.8㎞ 간 4차선 우회도로 개설 등에 약 1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당장 돈이 있다 해도 설계-보상-착공-완공까지 광역대중체계교통망을 구축하려면 사업비가 있어도 10여년의 공사기간을 감안하면 지금 착공해도 늦다. 계획대로 진주·사천 항공국가산단이 제 궤도에 올라서면 교통량이 훨씬 많아지고 양 지역을 합하면 2030년께 인구 100만 도시가 될 수 있다. 지금의 도로여건으론 교통지옥 현상이 발생하는 등 엄청난 물류비용의 부담이 예상된다.
진주~사천 간의 교통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수용능력을 초과한 상태가 분명하다. 곧 교통지옥으로 변할 수밖에 없다. 체증현상이 도를 넘어 지금도 출퇴근 시간대에는 도시 기능이 마비된 상태라면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얼마안가 아침, 저녁 출퇴근 시간 뿐 아니라 24시간 내내 마비현상을 보일 수 있다. 노력을 한 것은 분명하나 국토관리청, 지자체 등 당국이 진주~사천 광역대중체계 교통망 구축에 10여년 전부터 서두르지 않은 뒷짐진 모습보다 더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
해결책은 누구나 알다시피 사업비확보에 달려있다. 정부, 지자체라고 한정된 돈으로 빠른 해결책을 내놓을 수는 없다. 국도33호선인 진주 상평교~정촌산업단지~사천시경계 구간(9㎞, 왕복4차선) 또는 개양오거리~사천IC 입구 간 국도3호선 약 6㎞구간의 4차선을 8차선으로 확장과 사천시 사남 월성~정동 대곡 3.8㎞ 간 4차선 우회도로 개설 등에 약 1조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당장 돈이 있다 해도 설계-보상-착공-완공까지 광역대중체계교통망을 구축하려면 사업비가 있어도 10여년의 공사기간을 감안하면 지금 착공해도 늦다. 계획대로 진주·사천 항공국가산단이 제 궤도에 올라서면 교통량이 훨씬 많아지고 양 지역을 합하면 2030년께 인구 100만 도시가 될 수 있다. 지금의 도로여건으론 교통지옥 현상이 발생하는 등 엄청난 물류비용의 부담이 예상된다.
진주~사천 간의 교통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수용능력을 초과한 상태가 분명하다. 곧 교통지옥으로 변할 수밖에 없다. 체증현상이 도를 넘어 지금도 출퇴근 시간대에는 도시 기능이 마비된 상태라면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얼마안가 아침, 저녁 출퇴근 시간 뿐 아니라 24시간 내내 마비현상을 보일 수 있다. 노력을 한 것은 분명하나 국토관리청, 지자체 등 당국이 진주~사천 광역대중체계 교통망 구축에 10여년 전부터 서두르지 않은 뒷짐진 모습보다 더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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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제적 대응이 필요했었던 부분인데, 진주 사천의 교통량을 외면한 지역적 한계에 매몰된
지역정치와 행정 그리고 토호 세력들을 보면서 서부경남에서의 상생을 논하는 것 보다
지역주의의 끝판왕들을 보면서 씁쓸함을 느낀다.
되어도 벌써 됐어야 할일들 아닌가?
동부.중부 경남 위주의 도로망 개발예산들을 보면서, 말 따로 예산 따로를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