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지난 13일 2017년 전국 시·도 및 시·군·구별 교통사고, 화재, 범죄, 자연재해,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7개 분야 지역안전지수를 발표했다. 지역안전지수는 내가 사는 지역에 대한 분야별 안전도와 안전수준 개선도를 확인해 볼 수 있어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날 행안부에서 발표한 지역안전지수를 보면 경남도를 비롯한 도내 18개 시·군에서의 지역안전은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경남은 2015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3년 동안 지역안전지수가 변화없이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는 하나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 올해 지역안전지수를 보면 경남은 교통·생활안전·자살·감염병 등 4개 분야에서 2등급, 화재·범죄에서 3등급, 자연재해에서 4등급을 받았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 1등급을 받은 분야는 단 한군데도 없었다. 이에 반해 경기는 7개 분야 중 무려 5개 분야에 걸쳐 1등급을 받은 것을 비롯해 화재 분야는 2등급, 범죄 분야는 3등급을 받아 대조를 이뤘다. 다른 광역자치단체와 비교해 보아도 경남의 안전도는 나은 편이 아니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경남에 개선된 분야가 거의 없다는데 있다. 경남은 7개 분야 중 감염병 분야, 즉 1개 분야에서만 전년도(2016년) 3등급에서 올해 2등급으로 개선됐을 뿐이다. 그리고 도시지역 보다 농촌지역의 안전지수가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것으로 드러나 농촌지역 안전도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내 군 단위 농촌지역의 경우 안전지수가 4~5등급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오히려 전년도 보다 안전지수가 더 악화된 곳도 있다.
도민은 안전하게 살 권리가 있다. 경남도와 시·군은 도·시민이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할 책무가 있다. 그렇지만 안전 인프라 구축은 지방정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경남도민 모두가 나서야 한다. 그래야만 안전한 경남 실현이 가능하다.
이날 행안부에서 발표한 지역안전지수를 보면 경남도를 비롯한 도내 18개 시·군에서의 지역안전은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경남은 2015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3년 동안 지역안전지수가 변화없이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는 하나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 올해 지역안전지수를 보면 경남은 교통·생활안전·자살·감염병 등 4개 분야에서 2등급, 화재·범죄에서 3등급, 자연재해에서 4등급을 받았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 1등급을 받은 분야는 단 한군데도 없었다. 이에 반해 경기는 7개 분야 중 무려 5개 분야에 걸쳐 1등급을 받은 것을 비롯해 화재 분야는 2등급, 범죄 분야는 3등급을 받아 대조를 이뤘다. 다른 광역자치단체와 비교해 보아도 경남의 안전도는 나은 편이 아니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경남에 개선된 분야가 거의 없다는데 있다. 경남은 7개 분야 중 감염병 분야, 즉 1개 분야에서만 전년도(2016년) 3등급에서 올해 2등급으로 개선됐을 뿐이다. 그리고 도시지역 보다 농촌지역의 안전지수가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것으로 드러나 농촌지역 안전도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내 군 단위 농촌지역의 경우 안전지수가 4~5등급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오히려 전년도 보다 안전지수가 더 악화된 곳도 있다.
도민은 안전하게 살 권리가 있다. 경남도와 시·군은 도·시민이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할 책무가 있다. 그렇지만 안전 인프라 구축은 지방정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경남도민 모두가 나서야 한다. 그래야만 안전한 경남 실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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