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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친환경 자동차가 달린다 <4>친환경차 확대 방안 간담회
이은수  |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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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2.08  03: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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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경남 친환경차 보급 도전과 과제
<2>전기차 선도도시 창원의 도전
<3>수소차 보급 실태와 확대 방안
<4>친환경차 확대 방안 간담회

본보는 창원시와 공동으로 지난달 25일 창원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각계 전문가를 초청, ‘친환경차 확대방안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자들은 전기차 및 수소차의 창원 위주 보급에서 경남전역으로 확산을 과제로 꼽았다. 그러면서 친환경차 시대 도래를 위기에 처한 경남 산업이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기자동차에 이어, 전기버스, 전기택시가 보급되고, 수소차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에 대비해 관련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시에 친환경차 민자도로 통행료 할인 및 충전소 보급 등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면 친환경차가 경남에게 기회요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창원시 교통물류과 강춘명 과장은 “친환경차 시대 도래에 따라 창원시는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 및 관련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문제 효과적 대처 및 차세대 먹거리 확보 차원에서 친환경차 산업 육성에 지자체의 노력과 함께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본보와 창원시 공동 주최, ‘친환경차 보급 확대방안 전문가 초청 간담회’가 경남일보 이은수 기자의 사회로 진행됐다.


◇정희종 한전 경남본부 지속가능사업부 차장

“전기버스 시대 대비, 충전시설 대폭 확충 필요”

한전은 2016년 11월 한전-경남도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이후 경남 전역에 충전시설 구축에 나섰다. 창원시는 경남도와의 협약 체결 이전인 2015년 4월에 지자체 최초로 한전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에 나서 도내 구축한 충전시설의 절반에 가까운 48%가 창원에 구축됐다. 창원시는 전기차 충전시설 구축을 위한 단계별 행정지원 및 업무협조가 전국 지자체 중 가장 우수했다는 평가다. 창원시와의 업무 협업사항이 전국의 충전시설 구축시 메뉴얼로 적용될 만큼 전국 지자체 중 전기차정책 관련, 최고의 행정력과 전문성을 갖췄기 때문이다.

창원시가 연초에 추진한 전기버스 도입 및 운행으로 인해 경남 전역에 전기버스가 확대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한전에서는 전기버스 전용 충전시설 구축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으며, 중국 선진시처럼 전기버스 시대에 대비해야 하는 시점에 창원시 등과 협업을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전기버스 충전시설 구축 노력이 요구된다.

◇송기욱 경남발전연구원 박사(도시·환경연구실장)
“보급업무 가이드북 만들어 친환경차 확산시켜야”


창원은 국내 내륙 최초로 민간대상 전기차 보급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그 성과가 인접 지자체에 전파돼 영남권 전기차 확산에 큰 기여를 했다. 전기차 선도도시를 선정한 목적에 가장 부합되는 성과를 창출한 것이다. 시는 단순히 전기차 보급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환경부, 한전, 민간기업 등의 충전시설 구축사업을 선제적으로 유치해 지자체의 비용부담 없이 효율적인 충전시설 구축 및 운영방안을 실천해 모범사례를 만들었다.

이러한 창원시의 노력과정과 성과를 메뉴얼화하면 전기차 보급을 희망하는 지자체의 실무자들이 과감하게 보급업무에 임할 수 있는 행정적 가이드북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말에 보급시민을 대상으로 시가 이용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해 친환경차 보급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이를 토대로 친환경차 보급정책 추진의 정책적 논리와 근거를 마련하고 있는데, 이를 중앙정부에서 벤치마킹해 친환경차 보급의 타당성 근거로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전상민 창원시정연구원 박사(도시정책연구실 연구위원)
“CNG버스 보급 경험살려 전기버스 확대 보급 필요”


전기차 등으로 사업용 버스를 확대하려면 충전시설 기반이 선행돼야 하는데, 이미 기반을 갖춘 CNG버스 보급상황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2002년 월드컵 개최를 계기로 친환경 버스 보급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CNG버스 보급이 활성화됐다. 그러나 현재 CNG버스의 노후화로 인한 버스의 교체가 발생됐으며, 현재의 여건을 감안한 전기버스로의 전환 보급에 적기를 맞았다. 전기버스는 CNG대비 낮은 연료비, 소모성 부품 교체의 최소화에 따른 유지비 저렴, 적은 소음에 따른 각종 소음 문제 개선 등의 장점을 지녔다. 이를 전기버스 보급 확대의 논리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전기버스는 대중교통의 특성상 개인 위주의 전기승용차보다 다수의 시민이 경험하는 전기차이므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시민의 관심과 지지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전기버스의 과감한 확대 보급이 필요하다. CNG버스를 전기차로 점차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승우 창원시 교통물류과 전기·수소차 팀장
“전기차·수소차 쌍끌이로 ‘무공해차 보급, 선도도시’ 위상 강화”


창원시는 국내 대표적인 전기차와 수소차를 보급하고 있는 도시의 위상을 갖추고 있다. 배기가스 배출이 전혀없는 무공해자동차인 ZEV개념을 인용해 ‘무공해자동차 보급 선도도시’를 지향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ZEV action plan 등 세계적으로 앞선 도시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 벤치마킹 등 새로운 정책을 발굴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생태교통연맹 세계총회에서 창원시의 전기차, 수소차 보급 사례를 전세계에 소개할 때마다 앞선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로 전기차와 수소차를 경쟁적 관계가 아닌 상호 융합적 관계로 설정해 보급정책을 추진할 것이다. 대표적으로 수소충전소의 수소를 활용한 전기생산후 전기차 충전전력 공급, 수소차 내부의 생산된 전기를 전기차의 비상전력으로 공급,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다수의 수소차 주행을 통한 도로내 공기의 직접적인 정화 등을 실현할 계획이다. 아직은 개념적인 정책 구상을 수년내 세계 최고로 실현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유형의 친환경차 보급 및 활성화를 이뤄내는 것이 관건이다.

◇이은수 경남일보 창원총국 취재팀장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문제, 앞으로 민감한 이슈 될 것”


올해부터 1회 충전으로 400㎞ 가까이 달리는 전기차가 나오면서 구입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수소차도 600㎞를 달린다. 장거리 친환경차가 속속 나오면서 주력시장 부상도 멀지 않았다. 하지만 경남의 전기차와 수소차는 아직 걸음마 단계로 적극적인 보급 노력이 요구된다. 친환경차의 민자도로 통행료 할인이 되지 않은 부분도 미세먼지·탄소배출 저감 정책에 역행한다. 따라서 거가대로, 마창대교, 불모산터널 등 민자도로에도 통행료 감면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문제는 앞으로 민감한 이슈가 될 것이다. 곧 폐차 시기가 도래하는 전기차 초기 모델의 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할 지 고민해야 한다. 친환경차 취지에 맞게 배터리 재활용이 이뤄져야 하며, 관련 산업 육성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충전소 확충도 시급하다. 전기차 운전자라면 한번쯤은 충전 문제로 고생을 했을 것이다. 앞으로 커피숍이나 주차타워 등에 충전소를 많이 설치면 좋을 듯하다. 수소차의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탁월한 능력은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차 대중화와 함께 관련 산업을 육성해 차세대 경남의 먹거리 산업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정리=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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