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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전기차 민간 보급, 확대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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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4.12  19: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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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날로 커지면서 전기차 보급사업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관측이 우세하지만 올 들어 전기차의 민간 보급이 빠르게 늘어 이제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선 느낌이다. 전기차에 대한 높은 관심은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서다. 여기에다 정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급도 무시할 수 없다. 진주시의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 사업이 접수 1개월여 만에 조기 마감됐다. 하지만 전기차 보급이 시기상조라며 보급대수를 적게 반영한 진주시의 예상이 빗나간 셈이다. 지난 5일 진주시 전기차 보조금 신청자는 34명으로 보급분 29대를 넘겼다.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 100% 목표를 세운 제주만큼은 아니더라도 그동안 진주시는 그간 전기차 보급에 인색한 정책을 펴 왔다. 민간보급은 지난해 추경에 처음 5대를 반영했다. 지난해까지 진주시에 보급된 전기차는 총 12대다. 이중 관용(복지용 포함)은 7대로 민간 5대보다 많다. 올해는 전기차 34대를 예산에 반영했다. 당초 민간 27대, 관용(복지) 7대로 잡았으나, 민간 29대 관용 5대로 조정했다. 올해 인구비례 전기차 보급대수는 진주가 1만3000명당 1대로 창원(4400명), 김해(7000명), 양산(4400명)보다 훨씬 적다.

전기차에 대한 기술적 진보가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 전기차 보급은 더욱 급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배출가스가 나오지 않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전문가들이 앞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가 주도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는 이유다. 전기차는 갈수록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가격이 더욱 내려갈 전망이다. 기술 향상이 계속되고 있어 주행거리도 늘어나고 있다.

진주시가 전기차보급에 인색한 것과 대조적으로 진주지역은 공동주택 전기충전소 설치가 많은 곳에 속한다. 하대현대, 평거엠코, 한림풀에버 등 10곳에 설치돼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전향적 자세에 따라 전기차 관련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진주시의 전기차 민간 보급의 확대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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