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경일춘추
보약처방, 행복한 웃음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4.29  18:16:0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정삼희

당신은 하루에 얼마나 웃으십니까? 어느 기업 광고에 인생을 80년 산다면 26년 잠자고 21년 일하고 9년 먹고 마시지만, 웃는 시간은 겨우 20일 뿐이라고 했습니다. 다른 조사에 따르면 화내는데 5년, 기다리는데 3년을 소비한다고 합니다. 기쁨의 시간이 곧 웃는 시간일 텐데 팔십평생 겨우 20일 정도만 기뻐하는 건 자신의 존재 가치를 너무 낮게 취급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화내는 시간을 반쯤 뚝 잘라 웃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루 15초만 웃어도 수명을 이틀이나 연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누가 행복을 만들어 줄까요.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옆에 있어도 내 마음이 열리지 않으면 잠시 기쁠 뿐 입니다.

중국고전에 인생이란 백마가 달리는 것을 문틈으로 내다보는 것처럼 삽시간에 지나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젊어서는 인생이 길게 느껴지지만, 나이 들면 화살처럼 달리는 백마를 문틈으로 얼핏 본 것처럼 정말 빠르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의미입니다.

태양이 찬란해 보이는 것은 밤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둠이 없고 찬란한 태양만 있다면 사람들은 진저리를 낼 것입니다. 희망은 좌절, 실패, 슬픔, 불행, 고통 같은 부정적인 것들을 통해 더욱 선명해집니다. 희망과 웃음은 인간에게 태양과 같은 것이고 인간을 아름답게 만드는 기적입니다.

암 환자들에게 최고의 항암제는 웃음이라 합니다. 억지로 라고 박수를 치면서 기절할 정도로 웃다보면 행복지수가 올라가서 220볼트 전선에 감전된 것처럼 행복이 가슴으로, 영혼으로 와서 수명이 연장된다고 합니다.

요즘 살아가면서 웃을 일이 뭐가 있냐고 하겠지만 돈, 권력, 명예, 학벌, 능력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당신이 천국으로 가면서 무엇을 가져갈 수 있나요. 가져 갈수 있는 건 내 것이 아닙니다. 이집트인들의 교훈 중에 사람이 죽어 신에게 불려 가면 천국에 갈지 지옥에 갈지 결정하는 질문 두 마디가 있다고 합니다. 당신은 인생에서 기쁨을 찾았는가? 남에게 기쁨을 주었는가? 한번 밖에 살수 없기에 연습을 해볼 수가 없습니다.

오늘이 생애 최고의 순간인 듯 행복해야합니다. 복을 받으려면 덕을 베풀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랑의 온도는 100도가 넘어 자칫 델 수도 있지만 덕의 온도는 36.5도로 사람의 온기와 같아 누구에게 다 주어도 불편하지 않아 베풀면 웃음으로 돌아와 세상 살맛나서 행복해질 수 있을 겁니다. 오늘도 스마일하시고 좋은 하루 여십시오.

정삼희(시인)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