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경남은행 사태 진상규명 촉구
소비자단체, 경남은행 사태 진상규명 촉구
  • 황용인
  • 승인 2018.06.28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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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은행의 금리 부당산출과 관련해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가 대출금리 조작 의혹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마산YMCA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19개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는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은행이 최근 5년간 가계 대출 1만 2000건의 금리 부당산출에 대한 진상규명 등은 물론 경남은행의 해명만으로 의혹 해소가 어렵다고 밝혔다.

경남소비자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경남은행은 1970년 도민들에 의회 탄생되어 도민과 도내 기업을 주 고객으로 성장했다”며 “지난 1997년 IMF당시에는 ‘지역은행 살리기’와 ‘도민주 갖기 운동’ 등으로 해 2500억원 유상증자로 경남은행을 함께 살렸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련의 사태에 대해 도민들의 신뢰는 물론 실망감을 안겨주어 안타깝다고 했다.

이에 경남소비자협의회는 원만한 해결과 재발방지 등을 요구하며 피해 소비자 집단 소송을 비롯한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우선적으로 경남은행의 자체 환불 절차에 앞서서 1만 2000건에 해당되는 피해자들에게 즉각적인 피해사실 통보와 함께 소비자들이 자신의 피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 제시를 요구했다.

또 금감원과 경남도는 최근 5년 뿐만 아니라 과거 사례에 대한 전수조사, 피해금액 모두 반환하며 손해배상 대책도 제시하고 금감원은 고의성을 확인하기 위한 전면 재조사를 주장했다.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경남은행이 BNK그룹에 속해 있으면서 지난 한 해 동안 2900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으나 도민들이 피해를 입은 것에 대해서는 충격과 배신감을 숨길수 없다”며 “도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전수조사 결과를 공해하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황용인기자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는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은행의 금리 부당산출과 관련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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