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열린칼럼
[교단에서] 경남 과학수학교육 인프라최숙향 (배영초등학교 교사, 시인)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8.06  18:58:08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한걸음만 떼어도 헉헉거리게 되는 올여름은 바다로 산으로 나가던 여름 피서의 발목까지 잡는다. 이번 여름방학엔 아이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 것 같은데 끊임없이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을 폭염으로 인해 주춤거리게 해서는 안된다. 집안 좁은 공간에서 벗어나 실내로 이어지는 각종 체험관으로 이끌어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본다.

경남교육청에선 도내 학생들을 위한 각종 체험관을 열어놓고 아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경남과학교육원과 경남수학문화관 그리고 경남교육청 도서관 ‘지혜의 바다’는 다양한 체험시설로 체험·탐구 과정 중심으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과 감성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된 곳이다.

올해 3월 개관한 경남수학문화관은 몸으로 느끼는 대형 수학체험전시물이 설치된 수학어드벤처관과 다양한 수학 콘텐츠를 즐기며 체험하는 수학체험탐구관 및 수학클리닉실, SW교육 체험실 등 체험·탐구 중심의 수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수학문화 대중화 공간으로 수학도서, 수학 전시물, 공예품, 보드게임, 음료(물)를 비치하여 경남수학문화관을 방문한 관람객에게 휴식공간으로써의 기능을 하는 數Book(수북)카페도 마련되어 있다.

경남수학문화관은 수학 강연, 수학 테마 영화 관람 시설을 마련한 미래지향적 수학교육 인프라 구축의 허브기관으로서, 양산, 김해, 밀양, 거제, 진주, 거창 등 6개 지역수학체험센터와 지속적 교류를 통해 수학체험교육 벨트를 구축하고, 역량중심 미래교육 변화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한다. 수학 원리 체험을 통해 흥미롭고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사의 전문적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하며 수학의 가치인식과 수학문화 대중화에 앞장서 나가기위해 설립된 곳이다. 매주 학부모 대상 수학문화아카데미와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수학데이를 열고 있다.

이차곡선 탈출미션, 대형사각큐브, 뫼비우스 정글짐, 숫자퍼즐 ‘수가르기’, 사각바퀴 자전거, 페르마포인트, 쌍곡선 터널 등의 수학체험전시물이 설치된 수학어드벤처관과 대형 수학놀이기구체험, 세계의 다양한 수학놀이, 매트리킹과의 대결, 화성탈출프로그램 등 경남수학문화관의 다양한 콘텐츠를 탐방해보는 매쓰투어 체험을 아이들에게 선사하면 유익한 방학이 될 것 같다.

필자는 과학체험교육의 산실인 경남과학교육원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각종 과학체험교실과 행사를 소개한 바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교육이 지향해야 할 사유의 힘을 길러주는 과학과 수학교육의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는 경남교육청의 열정이 경남과학교육원에 이어 경남수학문화관을 설립했다. 또한 경이로운 경남도서관인 ‘지혜의 바다’를 만들어냈다. 올 여름엔 풍성한 체험교실이 있는 이 세 곳을 아이들의 피서지로 삼으면 어떨까!

 
최숙향 (배영초등학교 교사, 시인)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