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전기·수소차 1만대 보급 추진
창원시, 전기·수소차 1만대 보급 추진
  • 이은수
  • 승인 2018.08.16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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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배출량 2022년까지 50% 저감 목표
▲ 16일 103번 전기버스를 시승한 허성무(우측) 창원시장이 장재영 마창여객 대표로부터 전기버스 운행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창원시가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 50% 저감을 목표로, 5년간 시비 800억원을 포함한 3000억원을 투입한다고 16일 밝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존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6+4대책을 브리핑 했다. 이는 창원시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미세먼지 평균농도 대비 1.1%, 100만 이상 광역시 평균 보다 3.5%정도 높은데다가 지난3월 정부에서 초미세먼지 환경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한 것에 따른 대책으로  풀이된다. 허시장이 밝힌 6+4대책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6개의 신규대책과 기존에 추진 중인 사업을 확대 강화한 4개의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그는 이날 직접 전기버스를 시승하며,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 허성무 창원시장이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존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6+4대책을 브리핑 했다.


◆ 창원시 2022년까지 전기·수소차 1만대 보급한다= 특히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ㆍ수소 시내버스 확대 도입이 적극 추진된다. 시는 내구연한이 도래한 경유 및 CNG 버스를 대상으로 전기버스 259대, 수소버스 50대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시내 노선에 투입한다. 전기버스는 현재 운영 중인 4대에 올해 안으로 11대를 추가운영하고 수소버스는 내년 시범도시 선정 후 5대를 투입할 예정이다. 

허 시장은 “현행 588대(전기차 541대, 수소차 47대)인 전기·소소차를 대폭 확대해 임기내(2022년) 1만대(전기차 9000대, 수소차 1000대)를 보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올해 10월 친환경자동차 보급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전기와 수소차 통합 지원조례 연내 제정할 계획이다. 
창원시 통행분담률은 승용차가 41%, 시내버스는 27%에 이른다. 시는 전기ㆍ수소 버스 운영과 함께, 친환경 자동차(승용차) 보급 확대를 통해 창원의 대기오염물질을 점차 줄여나간다는 복안이다. 전기ㆍ수소버스는 기존의 경유 및 CNG 버스에서 나오던 질소산화물(NOx)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5년간 362톤의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수소버스 한 대를 시속 60km로 1시간 주행하면, 성인 463명이 1시간 동안 마실 수 있는 공기(291.8kg)가 정화되는데, 연차적으로 수소버스 운영을 확대하면 4년간 5만8300톤의 공기가 정화된다고 설명했다.

 

▲ 16일 오후 허성무 창원시장이 도내 최초로 전기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마창여객을 방문, 버스 기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전기버스 타고 시민 만난 창원시장= 허 시장은 전기버스 확대 도입을 위해 이날 오후 전기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마창여객을 방문, 버스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장재영 마창여객 대표는 “전기버스를 운행한 결과, 기존 CNG버스보다 버스 운행 단가가 1/3∼1/4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각종 오일도 교체하지 않는 등 경제적이며, 소음도 없고 승차감도 좋아 승객들로부터 반응이 좋다”며 “시에서 확대 보급을 위해 전기버스 전용노선 구축과 함께 회차장 및 공영차고지내 전용 충전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전기버스 충전시설 등을 둘러 본뒤 직원들과 창원시청을 경유하는 103번 전기버스를 직접 타면서 시민들의 반응을 살피기도 했다.

전기버스에서 주부들을 만난 허 시장은 “전기차를 이용해 보시니 어떠시냐”고 물었고, 이에 탑승자들은 “조용하고 쾌적하며, 무더운 날에어컨도 잘나와서 좋다”며 확대보급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은 물론 장애인이 타는데도 불편함이 없는 저상 전기버스를 직접 체험한 허 시장은 팔용터널 현장을 둘러보기 위해 마산역에서 내렸다.

▲ 16일 허성무 창원시장이 마산합포구 마창여객에서 전기버스 운행 관련, 간담회를 갖고 있다.


◆ 미세먼지 신규대책 추진 과제=  이날 발표한 창원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규대책은 △ 전기ㆍ수소 시내버스 도입 및 버스 공기정화필터 장착 △ 친환경 건설기계 전환 지원 사업 △ 공원 및 운동장 미세먼지 억제제 살포 사업 △ 미세먼지 안심공간 조성 △ 버스정보스시템 미세먼지 문자 표출 및 도로변 안내판 설치 △ 창원형 미세먼지 클린시스템 구축 기본계획 수립 등이다. 미세먼지 4대 강화대책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재(再)비산 먼지 억제를 위한 도로변 살수 범위 확대, 취약계층 건강보호 지원 사업을 밝혔다. 
창원에 전기버스에 이어 수소버스까지 확대 보급되면 세계적인 친환경도시 위상을 가질 수 있다. 또 버스정류장 미세먼지 클린 존은 신개념 정류장으로 각광을 받을 수 있다. 고가의 수소버스 및 전기버스 확대와 함께 충전시설을 대폭 늘이기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관건이다. 버스정류장 클린존 역시 공기청정기와 함께 냉온풍기도 설치돼 폭염 및 혹한에도 인기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5000만원을 웃도는 고가의 설치비가 부담요인이다. 따라서 조기 예산확보와 동시에 수소버스는 정부 공모사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버스 충전시설은 업체가 설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허 시장은 “창원시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등 어느새 미세먼지 습격이 일상화 돼 버렸는데, 이번 대책안을 통해 시민건강권 보호를 강화하여 좋은 공기에 대한 시민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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