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대책위, 토론회 앞서 경고 집회
김해신공항 대책위, 토론회 앞서 경고 집회
  • 박준언
  • 승인 2018.08.28 14: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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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안, 아파트 충돌 가능성”…오늘 동남권TF·국토부 격돌
부산울산경남 동남권신공항 추진 TF팀과 국토부 간 ‘끝장 토론’이 29일 예정된 가운데 하루 전인 28일 김해시청 광장에서 김해신공항 피해대책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김해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와 김해시의회신공항특별위,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 김해신공항백지화시민대책위, 시민 등 600여명은 이날 오전 김해공항 이용 항공기로 인한 소음피해를 알리고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피해대책을 정부가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1일 부울경 동남권신공항 TF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김해신공항은 관문공항이 아니라 거점공항으로 계획됐고, 정책결정 과정에도 항공법과 군사기지법 등 관련법을 제대로 적용하지 않은 위법성과 공정성 문제가 밝혀졌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정부의 활주로안(서쪽 V자형)대로 공항을 확장하게 되면 김해시민은 안전과 소음문제는 심각함을 넘어 생존권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반발했다.

김해시의회 이광희 신공항특위위원장은 “신공항 건설 때 장애물이 될 산을 절취하지 않아도 된다고했던 프랑스 파리항공관리공단(ADPi) 용역은 항공법 위반”이라며 “앞으로 용역회사와 국토부 관계자를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해시신공항대책민관협의회는 부울경 TF팀이 ‘김해신공항 정부안’ 검토 결과를 근거로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김해신공항 규모를 24시간 운영 가능한 관문공항보다 하향 조정된 거점공항으로 축소됐으며, 임호산·경운산 등진입표면 장애물 검토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 현장 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소음 영향권에 위치한 110m~140m 높이의 신축아파트 2000세대가 누락됐으며, 특히 P아파트(145m)는 이륙하는 대형항공기의 고도가 803m에서 363m로 낮아져 ‘충돌’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제시한 15도 좌측 선회 비행구간은 최근 7600세대 2만 8000명이 입주하는 신도시가 형성 중이어서 소음영향이 가중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가운데 29일 국토부와 부울경 동남권신공항 추진 TF팀 간 토론에서 나오는 합의 결과는 내달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리는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에 반영될 예정이다.

박준언기자

 
28일 김해시청 광장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피해대책 보고회’에서 한 시민이 정부결정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28일 김해시청 광장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피해대책 보고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정부에 피해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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