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KTX 조기 건설 당위성
서부경남KTX 조기 건설 당위성
  • 정영효
  • 승인 2018.10.1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효(객원논설위원)
내년은 우리나라 철도 역사가 120년이 되는 해다. 1899년 9월 경인선(제물포∼노량진 간) 최초 개통 이후 철도 개통사는 국토불균형 역사와 맥을 같이 한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X자형’ 철도 노선망이 국토불균형을 만들었고, 지금도 이를 더 심화시키고 있다.

▶경인선에 이어 1905년 경부선(서울~부산 간), 1909년 경의선(서울~신의주 간), 1914년 호남선(대전∼목포 간)·경원선(서울∼원산 간)이 개통됐다. 또 1928년 함경선(원산∼상삼봉 간), 1936년 전라선(이리∼여수 간), 1942년 중앙선(청량리∼경주 간)이 각각 개통됐다. 일제강점기 때 노선 모두가 서울을 중심으로 한 ‘X자형’이다.

▶광복 이후 신설 노선은 물론 기존 노선의 전철화·복선화·고속화·KTX화도 서울을 중심으로 한 ‘X자형’이 주를 이뤘다. 특히 KTX화는 국토불균형을 더 심화시키고 있다. KTX 수혜범위권에는 전국 인구의 90% 정도가 거주하는 반면 KTX 제외지역은 인구 이탈이 더 심화돼 황폐화되고 있다.

▶‘X자형’ 노선은 일제가 자원 수탈과 대륙침략 전쟁을 용이하기 하기 위해 구축한 노선이다. 국토균형발전과는 거리가 먼 정책이었음에도 광복 이후에도 일제의 잘못된 철도 정책을 그대로 계승하는 우를 범했다. 이는 철도교통 사각지대를 만들었고, 이들 지역을 황폐화를 넘어 피폐화시켰다. 서부경남은 가장 심각한 철도교통 사각지대 중 한 곳이다. 서부경남에 KTX가 조기에 건설되어야 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다.
 
정영효(객원논설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