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건강관리 만족도 '낙제점'
"직장 건강관리 만족도 '낙제점'
  • 연합뉴스
  • 승인 2018.10.2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학회, 직장인·퇴직자 1200명 면접 설문결과
회사가 제공하는 직원 건강관리체계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6.2점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만족도가 낮은 건 과도한 업무 부담이나 형식적인 건강검진 등이 낙제점 수준의 평가를 받은 게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한국건강학회(이사장 윤영호), 서울의대(학장 신찬수)는 여론조사기관(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직장인과 퇴직자 등을 아우르는 일반 국민 1200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직원건강관리체계’에 대한 면접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조사결과를 보면 응답자들은 직원 건강관리와 관련해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과도한 업무 방지 및 충분한 휴식 제공(27.8%) ▲형식적 건강검진이 아닌 개인맞춤형 건강관리(22.4%) ▲직장 내 스트레스·우울증 관리(13.4%) ▲금연구역 설정 등 근무환경 개선(9.6%) ▲가치 있는 삶에 대한 배려(9.2%) 등을 주로 꼽았다.

회사가 제공한 건강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 점수는 평균 6.2점(10점 만점)이었지만, 이보다 낮은 0∼3점, 4∼5점도 각각 8.6%, 25%나 됐다.

응답자의 94.8%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장 내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평가 방식으로는 ▲건강 관련 평가지수 공개 의무화(36.4%) ▲제품·서비스에 평가인증 마크 부착(27.3%) ▲건강 기여 활동 관련 보조금 지원(19.5%) ▲우수기업에 건강보험료 일부 감면(16.8%) 등의 순으로 많이 꼽았다.

한국건강학회 윤영호 이사장(서울의대 교수)은 “하버드대 연구팀에 의하면 직원에 대한 기업의 건강관리 투자는 1달러당 의료비용 3.27달러와 결근 2.73달러의 절감 효과로 나타난다”면서 “우리도 미국과 일본처럼 ‘작업장건강지수’를 도입해 취약점을 파악하고 건강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기업의 직원에 대한 체계적 건강관리 현재수준 평가. /자료제공=한국건강학회
회사가 제공하는 직원 건강관리체계에 대한 우리 국민의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6.2점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만족도가 낮은 건 과도한 업무 부담이나 형식적인 건강검진 등이 낙제점 수준의 평가를 받은 게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