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기업사랑 그 이후
[기고] 기업사랑 그 이후
  • 경남일보
  • 승인 2018.11.01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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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원(창원시 공보관실 주무관)
이상원

창원시가 10여년 달아 왔던 ‘기업사랑’ 간판을 내린다. 그렇다고 그 마음까지 내려놓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그냥 보내기에는 아쉽다.

최근 창원시가 민선7기 첫 행정조직 개편안을 내놨다. 개편안 중에서 필자의 관심을 끈 것은 부서명칭 변경부분 이었다. 특히 경제기업사랑과는 최근 지역경제가 어려운 상황인 만큼 시의 의지를 담아 경제살리기과로 명칭이 변경된다.

필자는 공직사회 초년생 시절 만4년 가까이 기업사랑과에 근무했던 인연이 있다. 창단멤버는 아니었지만 부족한 능력에도 최선을 다했었던 것 같다. ‘기업사랑’ 이라는 말이 입에 붙지 않아 수화기 너머의 표정이 궁금하기도 했던 그런 추억도 많다. 2004년 당시 창원시의 기업사랑운동은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도시 태생이 그랬듯 창원에 있어 기업은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반(反)기업 정서가 만연했고, 기업의 수는 계속 늘어나는 데도 고용이나 생산활동은 정체되고 있는 ‘고용 없는 성장’ 현상도 일었다. 발상은 기업인에게 힘을 실어주면 기업인들이 신이나 투자를 늘리고 일자리가 생기고 그래야 도시가 발전한다는 것이었다. 매년 기업인과 근로자를 위한 축제를 열었다. 시청 국기 게양대와 창원광장에는 기업의 깃발이 휘날리고 모범이 되는 기업인과 근로자를 기리는 명예의 전당도 세웠다. 공장 내에 흐르는 하천의 물길을 돌려 새로운 공장부지도 만들고, 전선지중화로 대형 차량의 통행을 돕고, 지역기업의 차를 팔아주는 영업활동도 마다하지 않았다. 기업의 투자유치 활동을 위해서라면 시장실도 과감히 내어줄 태세였다.

‘행정의 쇼’라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었지만 이내 전국의 지자체로 퍼져나가며 기업정책의 표준이 되었고, 정부에서 조차도 ‘기업 프랜들리’라는 이름을 내세울 정도로 국가 산업정책의 핵심이 되기도 했다. 통합창원시 산업정책의 토대가 된 것은 물론이다. 이는 단순히 ‘기업 지원을 잘하자’는 1회성 캠페인이 아니라 오늘날 창원이 있기까지 기업의 공헌을 이해하고, 기업을 내 가족처럼 사랑하자는 자각운동이었기에 가능했다.

지역경제가 힘들다는 말이 수년간 계속되고 있다. 일자리 창출의 핵심이 기업인 것은 여전한 사실이다. 비록 간판은 내리지만 경제살리기든 첨단산업화든 그 속에 창원시가 기업을 생각하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이상원(창원시 공보관실 주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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