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기자재 지원 방안, 활력 제고로 이어져야
조선사·기자재 지원 방안, 활력 제고로 이어져야
  • 경남일보
  • 승인 2018.11.25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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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조선사·기자재업체 자금난 해소를 위해 1조7000억원 규모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 위기의 경남 조선업에 부활의 디딤돌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 4월 나온 조선업 대책 이후 7개월 만에 나온 추가 대책이다. 주 내용은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는 LNG연료추진선 시장 창출이 되도록 내년 2척을 포함,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추진선을 발주한다. 일감 부족에 시달리는 업체들에게 총 1조원 규모의 대출·보증 1년간 만기 연장과 올해 말 끝날 예정인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도 내년 6월까지 연장을 추진한다. 우선 제작금융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자재사에 대해 1000억 원 규모의 신·기보 보증을 통해 최대 30억원의 제작금융을 지원한다.

신규금융 외에 거제·통영·고성·창원 진해구·울산 동구 등 산업위기대응지역 내 기자재업체에 약 1조원 규모의 대출과 보증에 대한 만기를 2019년 말까지 1년 연장한다. 중소 조선사가 살아남을 대안으로 친환경 선박을 제시한 건 올바른 방향이다. 하지만 국내 대부분의 중소 조선사들이 LNG선 건조 경험이 없고, 설계 인력·기술력이 부족해 LNG선을 건조할 역량을 끌어올리기에 시간·기술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중소조선소에 신규 대출이 이뤄지고 만기가 연장되면 자금난에 허덕이는 업체의 숨통도 크게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산업은 연말까지 약 1200만CGT를 수주해 2014년 수주실적에 근접할 전망이며 2018년 수주물량이 건조에 투입되는 내년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회복에도 기대가 크다.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중소 조선사와 조선기자재업체 맞춤형 지원책이란 점에서 고무적이다.

정부의 대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어렵게 마련된 막대한 재정이 실제로 조선업체와 기자재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어야한다. 침체에 빠진 조선업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내놓은 방안의 구체적인 실행력이다. 모처럼 마련한 정부 대책이 현장에서 흐지부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의 부활 긴급처방지원 방안이 하루빨리 진짜 활력제고로 이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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