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 시내버스 시동 걸렸지만 갈등 여전
삼성교통 시내버스 시동 걸렸지만 갈등 여전
  • 최창민
  • 승인 2019.03.11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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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복귀 노조 “시, 대화 나서라”…진주시 “추가비용 책임져야”
진주 삼성교통노조가 11일 파업을 풀고 50일만에 시내버스 정상운행에 들어갔다.
하지만 노조의 대화 제의에 진주시가 전면파업철회와 전세버스 운행 추가비용 문제를 제기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여 완전해결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다만 시는 노동자들이 현업에 복귀한 만큼 실무차원의 대화는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삼성교통지회는 11일 오후 진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현업 복귀 후 투쟁관련 입장’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가 파업을 풀면 대화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제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해 8월 진주시, 의회, 업체가 합의했던 사항 즉, ‘표준운송원가의 적정성 검토와 부적절한 부분이 나오면 2018년 소급적용과 2019년 재산정약속’을 지키면 이번사태는 해결된다”며 진주시의 합의이행을 재차 요구했다.

이들은 진주시민을 향해서도 시민불편해소와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그러나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시가 성실히 대화에 나서지 않는다면 특단의 조치를 할수 밖에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곧이어 진주시도 조규일 시장과 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의 현업복귀를 존중한다면서도 ‘완전한 파업철회’를 강하게 요구했다.

시는 삼성교통노조가 부분집회와 선전전, 고공농성을 계속한다면, 시내버스 정상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기대를 외면하는 것이라고 했다.

시는 회사 경영적자 보전과 최저임금 보장은 기업내부 회사 경영진이 책임져야할 문제로 시와 논의 대상이 아니라는 기존 입장도 재확인했다.

진주시는 그러나 시민소통위원회의 중재안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대화의 물꼬를 열어놓기도했다.

앞으로 진행될 대화는 지난 2월 22일 양측이 잠정적으로 합의한 시민소통위원회의 중재안을 기본으로 하겠다는 점도 밝혔다.

중재안은 △삼성교통의 2018년 경영적자에 대한 보전요구에 대해 진주시는 수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진주시는 삼성교통의 긴급경영자금 (7억원 2년상환 재정지원금 차감방식)지원요청을 수용하고 삼성교통은 경영합리화 노력을 이행한다△표준운송원가는 기존적용방식으로 한다. 다만 2019년 표준운송원가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고 최근의 사회적 비용 변화부분은 합리적으로 별도 반영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삼성교통노조 노동자들이 현업에 복귀한 만큼 실무적인 차원에서 대화를 시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또한, 진주시는 이번 파업을 명분없는 파업으로 규정짓고 시민불편과 추가비용을 초래한 책임을 삼성교통경영진에게 돌렸다.

시는 “파업은 경영진의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회피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다”고 전제하고 “삼성교통 대표는 책임을 통감하고 대체 교통수단으로 활용된 전세버스 운행의 추가비용 약 11억원도 책임져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절차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교통노조는 조규일 진주시장이 이날 오전 진주시 호탄동 근로자 고공농성장을 방문한 것과 관련해 “생사를 걸고 농성 중인 사람들에게 사전 예고없이 앰프를 틀고 내려올 것을 종용한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었다”고 지적했다.

조 시장은 이와관련, “농성 중인 근로자도 진주시민인 만큼 노동자와 그의 가족 등 안위를 걱정해서 현장에 간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조시장은 “삼성교통파업사태에서 처럼 시가 기본원칙을 지켜 나갈 때 시민들이 적극 지지하고 성원할 것으로 믿는다”면서 “시정의 기본원칙을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표준운송원가 재산정 등을 요구하며 장기간 파업을 벌이던 진주지역 삼성교통이 50일 만인 11일 오전 5시부터 업무에 복귀, 정상운행에 들어갔다.

최창민기자 cchangmin@gnnews.co.kr



 
진주 삼성교통 시내버스가 50일간의 파업을 풀고 11일 오전 5시부터 정상운행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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