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해 해저터널, 국책사업 추진해야”
“여수∼남해 해저터널, 국책사업 추진해야”
  • 이웅재 기자
  • 승인 2019.04.22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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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승용 국회부의장 주최 토론회
여수서 남해군·국회의원 등 참석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오후 전남 여수시청 여수문화홀에서 열린 여수∼남해 해저터널 조기추진 대토론회에서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도시기반실장은 주제 발표에서 “국가 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의 상징으로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사업은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실장은 “사업이 조기에 착수할 수 있도록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및 제5차 국도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을 요청해야 한다”며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저터널 건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국가 균형발전을 추진하고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동서 교류 순환 교통망이 구축돼 정주 여건도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경준 경남발전연구원 박사는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으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는 일반적인 국도 사업에 비교해 높게 나타난다”며 “영호남의 교통 접근성이 개선되고 관광개발로 지역개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 박사는 이어 “기반시설 확충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효과로 해당 지자체의 사업 의지가 뚜렷하고 지역 주민의 선호도도 높다”고 덧붙였다.

이날 대토론회는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마련했으며 여상규 국회 법사위원장과 권오봉 여수시장, 장충남 남해군수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여수∼남해 해저터널은 여수 섭도에서 남해 서상여객터미널까지 7.3km 길이로 추진 중이다.

현재는 여수에서 남해까지 자동차로 1시간 30분이 걸리지만,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10분으로 단축된다.

여수∼남해 구간을 연결하는 한려대교 건설은 지난 2010년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에 반영됐으나 경제성이 낮아 추진하지 못했다.

해저터널은 육상에서 터널 구조물을 만들어 바다 밑에 가라앉혀 터널을 만드는 ‘침매(沈埋)터널’로 건설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5030억원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정부가 경제성 지수를 낮추고 지역균형발전을 중시하는 예비타당성 개편안을 내놓았다”며 “남해안을 관통하는 국도 77호선 중 유일한 미개통 구간의 완성을 위해 여수-남해 해저터널은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장 군수는 이 사업의 필요성을 크게 두 가지에서 찾고 싶다며 ‘경제성’과 ‘영호남 화합 및 협력의 상징’을 거론했다. 장 군수는 “이 터널이 개설되면 전남의 여수·순천·광양과 경남의 남해·사천이 1시간 생활권역으로 묶이면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관광 1번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여수는 남해안권의 중심 도시로 성장하고 남해는 침체를 벗어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장 군수는 “성을 쌓으면 망하고, 길을 내면 번영한다”며 “수도·충청권에 비해 영호남은 경쟁력이 떨어져 있다. 여수-남해 해저터널은 호·영남 공동의 번영을 위해 반드시 이뤄야 할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웅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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