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신공항 건설 지연은 국가적 큰 손해다
[사설]신공항 건설 지연은 국가적 큰 손해다
  • 경남일보
  • 승인 2019.05.27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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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놓고 국토부와 부산·울산·경남 간에 입장 차이가 여전히 크다. 국토부는 기존 방침대로 강행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반면 부·울·경에서는 전면적으로 재검토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좀처럼 합의점 찾기가 쉽지 않을 듯하다. 이 때문에 신공항 건설사업이 지연되는 등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지연이 장기화될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지연이 장기화돼 최악의 경우 무산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앞선다.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은 김해신공항 건설은 안전, 경제성, 확장성 부족 등의 이유로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안전성 때문이라도 김해신공항은 더욱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국토부는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공항의 open-v자 활주로는 돗대산과 관계없이 이착륙이 가능해 안전성이 대폭 향상된다며 김해신공항 건설을 위해서는 일부 산을 절취해야 한다는 검증단의 지적을 정면 반박했다. 또 김해공항의 조류충돌 위험성도 광주공항, 포항공항, 대구공항, 김포공항 보다 낮고, A380 등 F급 항공기의 장거리노선 운항도 가능하다며 검증단의 문제 제기를 일축했다. 반면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역시 27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보고회를 갖고 ‘김해신공항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와 부·울·경 간에 갈등이 갈수록 고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같은 사안에 대해 국토부와 검증단의 결과는 정반대다. 혼란스럽기만 하다. 이런 상황이면 최종 합의점이 나오기 전까지 사업 차질은 불가피하다. 양측의 갈등은 결코 신공항 건설사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갈등이 장기화되면 될수록 사업 자체가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국가적 손실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갈등을 해소하고 빠른 시일내 결론을 낼 수 있는 정부 차원에서의 조정자가 필요하다. 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소탐대실의 어리석음을 범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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