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연도 해양문화공간 사업 이행” 촉구
“진해 연도 해양문화공간 사업 이행” 촉구
  • 이은수
  • 승인 2019.07.0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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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의회, 결의안 채택
창원시의회(의장 이찬호)는 제85회 창원시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춘덕 의원(도시건설위)이 대표발의한 ‘진해 연도 해양문화공간조성사업 이행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2일 밝혔다.

당초 신항 조성계획은 부산 북항이 수심이 7~10m로 낮아 대형화하는 선박을 수용하기 어려움에 따라 진해신항을 조성하면서 항만공사는 도심의 부산북항 중앙 제1부두에서 4부두 일대 152만 7247㎡에 친수공간과 상업 및 문화시설, 크루즈 터미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을 병행해 추진해왔다. 센트럴 베이라 부르는 이곳 항만시설지구에는 복합항만지구, 해양문화지구, 정보기술 영상전시지구, 복합도심지구, 상업지구, 업무지구에는 해수부지원 9200억원과 민자를 포함해 8조 5190억원이 투입된다.

부산항만공사는 북항 재개발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31조 5000억원에 이르고, 연 12만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발표했다. 또 하나는 북항 재개발 사업지와 부산역을 가로지르는 충장로 1.87㎞ 구간을 지상은 공원화하고 4차선도로를 지하로 건설하는 것으로 2314억원이 투입된다.

그러나 진해신항을 조성하면서 두지자체간의 개발 사업은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진해지역은 신항을 조성하면서 깔따구 피해와 어민들에게 부관이라는 꼬리표만 달리고 어업보상토지문제는 10여년이 지나 집단민원을 야기해 현재도 시청앞에는 농성중이다. 신항과 연개한 개발계획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5월 3일 제2신항 입지가 진해지역으로 확정됐다. 진해지역에는 항만공사가 북항에 있는 잡화시설물을 지속해서 이전사업을 추진해 반발을 사고 있다. 가덕도의 LNG벙크링 연도 이전, 고압가스저장소 이전, 봉래동 물량장의 바지선 이전, 유해물질저장소 설치 등을 추진하면서 창원시민과 갈등을 유발한 항만공사가 이제는 연도해양문화공간사업을 축소 은폐하고 있다고 박춘덕 의원은 설명했다.

이는 창원시가 제2신항을 포함한 부지의90%를 제공함에도 항만공사법으로 보장받는 창원항만공사설립이나 항만정책국을 신설하지 못한데서 기인한다. 연도해양문화공간사업은 2015년 최종 용역보고서에 담긴 시설물과 사업비에 비해 항만공사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축소하면서 창원지역 반발을 사고 있다. 연도의 시설물과 사업비사업비는 1013억 9300만원에서 720억 8600만원으로 감소했다. 공사비는 819억3800만원에서 355억3600만원으로 464억원이 삭감됐다. 시설물 중 전망타워, 모노레일, 항만연수원은 사라졌다. 항만연수원과 전망타워는 연도사업의 핵심시설물이다.

이에 창원시의회는 “항만공사는 신항을 조성하면서 부산시와 창원시의 지자체간 동반성장을 도모해야 함에도 지자체간 심각한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며 “해수부와 BPA가 진해연도 해양문화공간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일방적인 사업이원화 변경계획에 적극 반대하며, 2015년 용역한 원안대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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