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4년 군수품 수급 공방서 유래
현대화·유통망 재구축 높은 점수
주민과의 관계성·발전성도 한몫
현대화·유통망 재구축 높은 점수
주민과의 관계성·발전성도 한몫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지역문화대표브랜드’ 대상에 ‘통제영 12공방’이 뽑혔다.
통영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19 지역문화대표브랜드’ 육성사업 공모에서 ‘통제영 12공방’이 대상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인센티브 사업비 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지역문화대표브랜드 선정 사업은 지역문화 발전을 유도하고 지역에 특화한 발전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상을 받은 통영의 ‘통제영 12공방’은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영이 1604년 통영에 자리 잡으며 군수품 수급을 위해 전국 공인을 불러들여 만든 공방에서 유래했다.
시는 1895년 폐영 이후 100여년 만에 복원된 ‘삼도수군통제영’ 일원에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중심의 전통공예 장인들을 불러 모아 상설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영무형문화축전’을 개최하고 통영문화재야행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통제영 12공방’은 집약된 전통문화 활성화를 통해 특화한 지역문화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 역사적 전통의 발굴·복원, 전통공예 전승과 창조적 디자인 개발을 통해 전통을 현대에 맞도록 새롭게 상품화하려는 노력, 유통망 재구축 등 다각적인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문체부 관계자는 “올해 선정된 지역문화대표브랜드는 역사가 짧은 편이고 인지도도 다소 낮지만 지역의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를 잘 살리고 지역 주민과의 관계성이 잘 반영된 사업들”이라며 “브랜드 발전 가능성도 중요한 심사 기준이 됐다”고 설명했다.
통영시 관계자는 “이번 지역문화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을 계기로 통제영 12공방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통영시가 가진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연계해 시의 풍성한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우수상에는 전남 담양군 ‘해동문화예술촌’, 우수상은 강원 강릉시 ‘예맥아트센터’가 뽑혔다.
강동현기자 kcan@gnnews.co.kr
통영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19 지역문화대표브랜드’ 육성사업 공모에서 ‘통제영 12공방’이 대상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인센티브 사업비 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지역문화대표브랜드 선정 사업은 지역문화 발전을 유도하고 지역에 특화한 발전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상을 받은 통영의 ‘통제영 12공방’은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영이 1604년 통영에 자리 잡으며 군수품 수급을 위해 전국 공인을 불러들여 만든 공방에서 유래했다.
시는 1895년 폐영 이후 100여년 만에 복원된 ‘삼도수군통제영’ 일원에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중심의 전통공예 장인들을 불러 모아 상설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영무형문화축전’을 개최하고 통영문화재야행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통제영 12공방’은 집약된 전통문화 활성화를 통해 특화한 지역문화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 역사적 전통의 발굴·복원, 전통공예 전승과 창조적 디자인 개발을 통해 전통을 현대에 맞도록 새롭게 상품화하려는 노력, 유통망 재구축 등 다각적인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문체부 관계자는 “올해 선정된 지역문화대표브랜드는 역사가 짧은 편이고 인지도도 다소 낮지만 지역의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를 잘 살리고 지역 주민과의 관계성이 잘 반영된 사업들”이라며 “브랜드 발전 가능성도 중요한 심사 기준이 됐다”고 설명했다.
통영시 관계자는 “이번 지역문화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을 계기로 통제영 12공방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통영시가 가진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연계해 시의 풍성한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우수상에는 전남 담양군 ‘해동문화예술촌’, 우수상은 강원 강릉시 ‘예맥아트센터’가 뽑혔다.
강동현기자 kca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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