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사천-김포 감편 ‘사천공항’ 해법 찾기
도의회, 사천-김포 감편 ‘사천공항’ 해법 찾기
  • 김순철
  • 승인 2019.07.29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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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군 손실지원금 확대 ‘당근책’ 제시 논의
불발 땐 저가항공 유치, 국제노선 운영 검토
최근 사천공항의 사천-김포 간 국내 노선 감편 운행 검토와 관련 지역사회의 논란과 반발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강민국)가 이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건설소방위원회 강민국 위원장은 지난 19일 제36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사천공항을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국제공항으로 발전해 나갈 필요성에 대해 적극 촉구한 바 있다.

특히 이날 발언에서 사천공항과 진주·사천을 중심으로 한 항공국가산업단지 및 항공 MRO 산업단지와의 적극적인 연계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세계 항공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거점공항으로서 발전 가능성을 강조하기도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사천공항 사태에 대한 뚜렷한 탈출구가 보이지 않고, 지역에서 갈등만 더욱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도의회 차원의 선제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건설소방위원회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 해결책 마련에 적극 나서게 됐다.

이를 위해 강민국 위원장은 최근 경남도 관계자와 만나 재정지원금 보전 문제 등을 적극 논의하고 해법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민국 위원장은 “대한항공이 감편운행의 근거로 운영적자를 거론하는 만큼, 우선적으로 재정보전을 위한 도와 시군의 손실지원금 확대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면서 “진주시와 하동군이 사천공항 재정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를 제정한 만큼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재정지원의 범위는 크게 확대 될 수 있을 것이며, 건설소방위원회에서는 예산심사 과정에서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원 노력에도 대한항공이 감편 운행을 감행한다면 해당 노선을 중저가 LCC 항공노선으로 대체하고, 참여하는 LCC 항공사에 대해서는 중국, 베트남 등 신규 국제노선을 독점 운영할 수 있는 지원 방안까지도 검토할 수 있다” 고 강조했다.

실제, LCC 항공사 유치와 관련하여 과거 유령공항으로 불려지던 양양공항이 제주, 일본, 베트남, 러시아 등 다양한 국제노선 유치를 통해 연간 4만 명이 넘는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강 위원장은 “현재 악화된 한-일 관계로 인해 줄어든 일본노선을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국제노선으로 대체 도입한다면 충분한 수익이 창출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한항공이 근시안적 사고로 먼 미래를 보지 못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취한다면 앞으로 뼈아픈 후회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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