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로이드 선급 '원격기술' 인증 취득
STX조선, 로이드 선급 '원격기술' 인증 취득
  • 황용인
  • 승인 2019.11.1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X조선해양은 중견조선소 최초로 영국 로이드 선급(LR)으로부터 스마트 선박 및 사이버 보안 기술에 대한 Digital Accessibility Level 3(이후 Digital AL 3)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인증식에는 STX조선해양 최의걸 기술부문장과 김영두 로이드 선급 아시아 기술총괄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로이드 선급의 ‘Digital AL 3’ 인증은 선박의 원격감시와 원격제어를 위한 핵심적인 기술로 국제해사기구(IMO), 관련 기관에서 고부가 가치 자율운항선박으로 가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 꼽히고 있다.

스마트 선박과 사이버 보안 기술은 조선산업이 4차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선박의 핵심 기반기술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의 요소 기술을 활용하여 선박의 데이터를 육상과 실시간 공유하고 분석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을 할 수 있도록 한다.

STX조선해양은 시장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보다 실증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국내 조선해양 ICT 기업인 ‘마린웍스’사 와 협업해 로이드 선급 및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요구하는 체계적이고 검증된 솔루션을 구축했다.

로이드 김영두 본부장은 “최근들어 조선 해운시장은 ‘Digitalization’이라고 하는 거대한 기술혁신의 명제 위에서 기존의 선박 기술과 다양한 첨단 기술의 통합 최적화가 요구되고 있다”며 “이러한 배경 속에서 양사의 협업을 통해 Digital Ship에 대해 인증을 하게 되어 매우 뜻 깊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 최의걸 기술부문장은 “이번 기술 인증은 조선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회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더불어 고객에게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TX조선해양은 이번 인증을 토대로 스마트 야드와 디지털 트윈 기술 등으로 접목할 예정이다.

황용인기자 yongin@gnnews.co.kr

 
STX조선해양 최의걸 기술부문장(사진 가운데 오른쪽)이 18일 김영두 로이드 North Asia 기술총괄 본부장으로부터 스마트 선박, 사이버 보안 기술에 대한 Digital Accessibility Level 3(이후 Digital AL 3) 인증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