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내버스 지·간선 도입 계획 없다”
진주시 “시내버스 지·간선 도입 계획 없다”
  • 정희성
  • 승인 2019.11.27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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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의회 제3차 추경예산 예비심사
통학버스 증차 놓고 ‘갑론을박’ 되풀이
진주시내버스 개혁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대책위)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에 지·간선 체계 도입을 위한 용역예산편성과 시내버스정책 시민위원회 조례 제정을 촉구한 가운데 진주시는 “현재로써는 지·간선 체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진주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류재수 위원장은 27일 교통행정과에 대한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에서 “며칠 전에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지·간선 체제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또 시내버스정책 시민위원회 조례를 촉구했는데 조례 제정은 아니더라도 ‘시내버스정책 시민위원회’ 같은 기구가 만들어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할 생각은 없느냐”고 물었다.

이에 강경대 교통행정과장은 “춘천 등 타 지자체에서 지·간선 체제를 도입했는데 민원이 많다고 들었다. 현재 지·간선 체제에 대해 예의주시를 하고 있지만 지금은 수요가 많은 곳에 버스를 증차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감차를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현재로써는 지·간선 체제 도입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또 시내버스정책 시민위원회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범시민대책위’의 성격을 놓고도 설전이 벌어졌다.

서은애 의원은 “어떠한 정책이든 민·관 협의가 중요한데 진주시는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범시민대책위’를 비롯해 시민단체와의 소통을 강조했다. 이에 강묘영 의원은 “범시민대책위의 공동위원장이 삼성교통 주식을 가지고 있다”며 “중립적인 시민들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이현욱 의원도 범시민대책위에 특정 시내버스업체 대표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류재수 위원장은 “지난 2005년 삼성교통 파업 당시 노동조합이 회사로부터 주식을 모두 양도 받았다”며 “이후 노동조합이 지역의 명망 있는 인사들에게 무상으로 주식을 위탁한 것으로 이권 개입 등은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도 통학버스 증차 문제를 놓고 의원들간 찬·반 치열한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정희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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