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자 활주로 개선 안하면 더 위험”
“V자 활주로 개선 안하면 더 위험”
  • 박준언
  • 승인 2020.01.27 18: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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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남쪽 11자 활주로 건설 검토해야”
김해신공항 건설안에 대한 재검증이 국무총리실에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김해시가 기존 V자 대신 11자 활주로 건설 등 정부를 향해 개선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해시는 지난 22일 ‘추가 개선 없는 김해신공항은 더 위험한 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라며 지난 22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는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정부 김해신공항 건설안이 개선 없이 현실화한다면 진입표면 장애물 존치, V자 활주로 앞 산악지형 등으로 급상승과 급강하가 이뤄져 더 위험한 공항이 될 것”이라며 “시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국민검증단에서 제시한 남쪽 11자 활주로에 대해 세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에코델타시티 착공 전 신속하게 결론을 도출해 더는 국민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며 “한 전문가는 ‘착륙 선상에 위치한 높은 산들 때문에 난기류 등이 겹치면 심각한 상황일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김해공항은 선회비행 및 급상승 항공기의 최대 출력으로 다른 공항보다 큰 소음이 발생한다. 김해공항 출발 항공기의 저소음 운항 절차 위반이 다른 공항에 비해 높은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이에 시는 항공기 소음피해 직접당사자인 김해시민의 안전과 행복추구권 확보를 위해 현 활주로를 남쪽으로 연장해 급상승과 급선회를 최소화하는 등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지역 대학에 의뢰해 실시한 자체 비행 시뮬레이션을 분석한 결과 이착륙 시 급상승과 급강하가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착륙 실패 시 활주로 앞쪽 산악지역에 막혀 고층 아파트가 즐비한 에코델타시티 상공으로 복행(착륙하려고 내려오던 비행기가 착륙을 중지하고 다시 날아오름)해 충돌 위험은 물론 주거지역에 소음 폭탄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준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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