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창원시, 신규 노선 추진에 주력해야
[사설]창원시, 신규 노선 추진에 주력해야
  • 경남일보
  • 승인 2020.02.05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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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노선 변경 문제를 놓고 창원시와 서부경남 간에 갈등과 대립이 심상찮다. 창원시는 노선 변경 추진 의지를 여전히 굽히지 않고 있다. 반면 진주시를 비롯한 서부경남에서는 노선 변경안 철회를 요구하는 등 반발이 갈수록 더 격화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해 12월 서부 경남권 중심도시인 진주시가 아닌 창원과 진주의 중간에 위치한 중부권 함안군(군북면)을 지나 통영시로 가는 노선 변경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게다가 지난 4일에는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까지 열며 남부내륙철도의 노선 변경 추진 의지를 확고히 했다. 창원시는 중부경남으로 노선을 바꾸면 고속철도 서비스의 수혜지역이 확대되고, 서부경남권에도 불이익이 없다는 논리다. 창원시의 이같은 주장은 남부내륙철도 개설의 당위성을 왜곡한 주장이라는 게 서부경남의 여론이다. 남부내륙철도는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건설되는 광역교통망으로서,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을 개발해 골고루 잘 사는 국가 건설 차원에서 노선이 결정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낙후된 서부경남과 동부전남을 균형발전시킨다는 취지에서 건설되는 것이지 경남만을 위한 남부내륙철도가 아니다. 중부경남으로 노선이 바뀔 경우 지금도 경남의 모든 재원들이 집중되고 있는 창원 등 중부경남에 재원 쏠림 현상은 더 가속화될 것이 뻔하다. 이에 반해 가뜩이나 낙후된 서부경남과 동부경남은 더 낙후될 수 밖에 없다. 남부내륙철도의 노선 변경은 발전돼 있는 중부경남을 더 발전시키고, 낙후된 서부경남을 더 쇠락하게 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결국 국토불균형을 더 심화시키는 결과만 초래될 뿐이다.

우리나라 낙후된 상당수 지역들이 소멸 위기를 맞고 있다. 위기를 넘어 지역 소멸이 현실화되고 있다. 지역간 불균형이 불러온 폐해다. 더 이상 지역간에 불균형이 심해지면 안된다. 지역 소멸은 곧 국가 소멸로 이어진다. 남부내륙철도는 지역 불균형 해소 차원에서 건설되는 만큼 취지 대로 추진하고, 창원시는 대구∼창녕(대합산단)∼창원역 신규 노선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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