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원대학교 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2. 두산중공업 대량해고 중단
3. ‘텔레그램 n번방 방지 및 처벌법’ 제정
4. 코로나19 기간 해고금지와 휴업수당 지급
5. 방위· 철도·소재·부품산업 등 창원경제 5대 성장동력 육성
여영국 후보는 먼저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두산중공업 사태 관련,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부실화는 경영진이 자초한 것임을 명확한데도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정부가 피해를 본 기업과 노동자들에 대해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았다”며 “두산중공업 에너지전환 전략 공기업 전환과 탈원전·탈석탄 정책 피해 기업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여 후보는 “국민들이 IMF 때보다 더 힘들다는 코로나 경제 대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노동자들 해고하지 않고, 기업들 도산하지 않고 경제위기를 이겨내는 정책들을 만들어 내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창원이 중화학기계공업도시로 계획된 지 46년이나 흘렀는데, 창원은 주민중심의 새로운 미래 도시계획이 필요하다”며 “남부내륙철도 창원 직접 연결노선 마련, 도시 감수성을 살리는 친환경 트램 도입, S-BRT 도입과 버스체계 개편, 시민이 참여하는 제2의 창원 도시계획 등을 강조했다. 그는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직선화하고 복합열차를 운영하면 서울~창원 열차 소요 시간이 2시간으로 단축되고, 운행 횟수도 대폭 증가될 것”이라며 “남부내륙철도 개통 시 창원 직결노선을 마련하겠다”고 피력했다.
여 후보는 또한 “수소 혹은 전기로 운행되는 트램은 운행 중 대기오염을 배출하지 않고, 도시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 있다. 또 지역 기업인 현대로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S-BRT 사업에 이어 트램 도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 후보는 S-BRT도입과 버스체계 개편에 대해선 “간선급행버스체계에 대한 국가의 재정지원을 총사업비용의 50%에서 70%로 확대해 사업 지원을 늘리고, 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부분적 완전공영화를 통해 버스서비스 품질 향상과 대중교통 소외 지역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코로나19 피해 기업·노동자·자영업자 직접 지원 확대와 함께 소재연구원 설치법 통과 등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총선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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