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소매판매액 중 28.2% 차지
코로나에 비접촉 소비확산 영향
코로나에 비접촉 소비확산 영향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비접촉)’ 소비가 확산하면서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 582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1.8%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2017년 관련 표본을 개편한 이래 가장 작았다.
상품군별로 보면 농·축·수산물(91.8%), 음식서비스(75.8%), 음·식료품(59.4%), 생활용품(46.9%), 컴퓨터 및 주변기기(30.1%) 등에서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았다.
반면 문화 및 레저서비스(-88.9%), 여행 및 교통서비스(-73.4%)는 크게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영화관람, 여행, 대중교통 이용이 줄었다는 분석이다.
다만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8.2%로 역대 가장 높았다.
한 달에 100만원을 소비했다면 28만원 이상은 온라인으로 썼다는 뜻이다.
통계청은 코로나19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로 신선식품, 간편식, 배달음식, 세정제, 휴지, 세제 등의 온라인 거래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또 재택근무와 온라인 개학으로 노트북, 태블릿PC 온라인 거래도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전체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의 비중은 67.3%로 1년 전보다 4.2%포인트 상승했다.
거래액은 8조 4673억원으로 1년 전보다 19.2% 늘었다.
해외직접판매는 나라별로는 중국(1조 3219억원)이 24.3%, 상품군별로는 화장품(1조 2896억원)이 24.8% 증가해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이른바 ‘직구’를 의미하는 해외직접구매액은 9793억원으로 8.1% 늘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온라인쇼핑 증가율이 최소를 나타냈지만 거래액 비중이 최대를 기록한 것은 모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분석된다”며 “외부활동을 줄이면서 서비스 부문 감소가 컸고 견조한 증가세를 나타낸 상품 부문 가운데 화장품과 패션용품은 여행객 감소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액이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김영훈기자
6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 582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1.8%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2017년 관련 표본을 개편한 이래 가장 작았다.
상품군별로 보면 농·축·수산물(91.8%), 음식서비스(75.8%), 음·식료품(59.4%), 생활용품(46.9%), 컴퓨터 및 주변기기(30.1%) 등에서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았다.
반면 문화 및 레저서비스(-88.9%), 여행 및 교통서비스(-73.4%)는 크게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영화관람, 여행, 대중교통 이용이 줄었다는 분석이다.
다만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8.2%로 역대 가장 높았다.
한 달에 100만원을 소비했다면 28만원 이상은 온라인으로 썼다는 뜻이다.
통계청은 코로나19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로 신선식품, 간편식, 배달음식, 세정제, 휴지, 세제 등의 온라인 거래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또 재택근무와 온라인 개학으로 노트북, 태블릿PC 온라인 거래도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전체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의 비중은 67.3%로 1년 전보다 4.2%포인트 상승했다.
거래액은 8조 4673억원으로 1년 전보다 19.2% 늘었다.
해외직접판매는 나라별로는 중국(1조 3219억원)이 24.3%, 상품군별로는 화장품(1조 2896억원)이 24.8% 증가해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이른바 ‘직구’를 의미하는 해외직접구매액은 9793억원으로 8.1% 늘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온라인쇼핑 증가율이 최소를 나타냈지만 거래액 비중이 최대를 기록한 것은 모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분석된다”며 “외부활동을 줄이면서 서비스 부문 감소가 컸고 견조한 증가세를 나타낸 상품 부문 가운데 화장품과 패션용품은 여행객 감소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액이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김영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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