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김해소방서 우선 도입
경남도소방본부가 질식소화 효과를 이용한 최신 진압장비를 도입해 차량화재시 소화수 걱정 없이 화재를 진압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소화수로 불을 끄는 대응기술에서 벗어나 질식소화덮개인 최신 진압장비를 통해 불을 끌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도소방본부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도소방본부는 26일 국립소방연구원과 함께 질식소화 진압장비를 이용한 실제 차량화재 진압 시연회를 열고 시범 도입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날 의령군 소재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도내 화재진압대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연회는 질식소화덮개를 이용한 최신 화재대응 기술 연수로 진행됐다.
실물화재 재현을 위해 차량에 불을 붙여 최성기(약1200℃)때 화염과 연기가 분출하는 차량에 질식소화덮개로 감싸 덮어 화재의 3요소(가연물+점화원+산소) 중 산소를 차단해 질식소화로 화재를 진압하는 최신 기술을 선보였다.
질식소화덮개를 이용한 진압작업은 지하주차장·터널 등 밀폐된 공간에서 발생한 차량화재 등에 효과가 뛰어나고 전기차·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같은 전기화재시 물을 사용한 냉각소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 화재시 발생하는 유독 연기를 최소화 할 수 있어 친환경적인 화재진압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도소방본부 관계자는 “2019년 말 기준 도내 친환경차(전기+수소) 약 2500대가 운행되고 있고 매년 증가 추세다. 특히 도내 차량화재가 많은 진주와 김해동부소방서에서 시범적으로 우선 도입할 예정이다”라며 “향후 현장에서 기존 소화수로 진압하는 방식보다 질식소화덮개를 활용한 화재진압의 효율성이 입증되면 시·군 전 소방서에 적극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정만석기자
기존 소화수로 불을 끄는 대응기술에서 벗어나 질식소화덮개인 최신 진압장비를 통해 불을 끌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도소방본부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도소방본부는 26일 국립소방연구원과 함께 질식소화 진압장비를 이용한 실제 차량화재 진압 시연회를 열고 시범 도입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날 의령군 소재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도내 화재진압대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연회는 질식소화덮개를 이용한 최신 화재대응 기술 연수로 진행됐다.
질식소화덮개를 이용한 진압작업은 지하주차장·터널 등 밀폐된 공간에서 발생한 차량화재 등에 효과가 뛰어나고 전기차·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같은 전기화재시 물을 사용한 냉각소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 화재시 발생하는 유독 연기를 최소화 할 수 있어 친환경적인 화재진압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도소방본부 관계자는 “2019년 말 기준 도내 친환경차(전기+수소) 약 2500대가 운행되고 있고 매년 증가 추세다. 특히 도내 차량화재가 많은 진주와 김해동부소방서에서 시범적으로 우선 도입할 예정이다”라며 “향후 현장에서 기존 소화수로 진압하는 방식보다 질식소화덮개를 활용한 화재진압의 효율성이 입증되면 시·군 전 소방서에 적극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정만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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