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지역 6개 시내버스 업체의 파업사태가 파업 4일 만에 타결돼 2일 정상화됐다. 지난달 30일 시내버스 파업 후 노사는 이날 협상을 재개해 근로자들의 ‘임금 2% 인상’, ‘무사고 수당 월 5만원’ 등을 합의했다.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은 주 52시간제 근무에 따른 근로자들의 임금 손실 보전을 포함한 임금 인상이었다. 노조는 ‘근로자 임금 9% 인상’과 ‘무사고 수당 10만원 신설’을 요구했고, 사측은 코로나로 인한 경영적자를 들며 ‘임금 동결’과 ‘상여금 300%삭감’으로 맞섰다. 양측은 양보와 타협 없이 입장 차만 드러내다 결국 협상이 결렬돼 30일 첫차부터 운행을 멈췄다.
창원시는 파업책임은 임금 동결과 상여금 300% 삭감을 주장하며 절충안을 거부한 사측에 있다고 했다. 사측도 반발했다. 코로나로 승객이 줄고 수입금 50억원이 감소했는데 노조가 임금 9%인상과 무사고 수당10만원 신설을 요구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파업이 계속되자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코로나로 어려운데 양측이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몰두한다”는 것이다. 결국 양측은 다시 테이블에 마주앉아 마라톤협상을 벌인 끝에 한 발짝씩 양보하는 선에서 타결돼 파업을 풀었다.
창원지역 시내버스 파업사태가 장기화하지 않고 단시일 내에 정상화한 것은 다행이다. 그러나 이번사태의 최대 피해자는 학생들과 시민들이다. 시민들은 코로나로 힘든 시국에 시내버스 파업으로 또 한 번 상처를 입었다. 양측의 입장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시민들이 어려움에 직면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파업에 앞서 양측이 조금 더 양보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적극적인 협의 과정이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창원시는 내년 초 시행을 목표로 시내버스 ‘창원형 준공영제’를 준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또 다시 사측과 노조, 지자체 간 갈등소지는 잔존해 있다. 앞으로 더 신중한 자세를 가져서 더 이상 시민들이 볼모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은 주 52시간제 근무에 따른 근로자들의 임금 손실 보전을 포함한 임금 인상이었다. 노조는 ‘근로자 임금 9% 인상’과 ‘무사고 수당 10만원 신설’을 요구했고, 사측은 코로나로 인한 경영적자를 들며 ‘임금 동결’과 ‘상여금 300%삭감’으로 맞섰다. 양측은 양보와 타협 없이 입장 차만 드러내다 결국 협상이 결렬돼 30일 첫차부터 운행을 멈췄다.
창원시는 파업책임은 임금 동결과 상여금 300% 삭감을 주장하며 절충안을 거부한 사측에 있다고 했다. 사측도 반발했다. 코로나로 승객이 줄고 수입금 50억원이 감소했는데 노조가 임금 9%인상과 무사고 수당10만원 신설을 요구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파업이 계속되자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코로나로 어려운데 양측이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몰두한다”는 것이다. 결국 양측은 다시 테이블에 마주앉아 마라톤협상을 벌인 끝에 한 발짝씩 양보하는 선에서 타결돼 파업을 풀었다.
창원지역 시내버스 파업사태가 장기화하지 않고 단시일 내에 정상화한 것은 다행이다. 그러나 이번사태의 최대 피해자는 학생들과 시민들이다. 시민들은 코로나로 힘든 시국에 시내버스 파업으로 또 한 번 상처를 입었다. 양측의 입장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시민들이 어려움에 직면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파업에 앞서 양측이 조금 더 양보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적극적인 협의 과정이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창원시는 내년 초 시행을 목표로 시내버스 ‘창원형 준공영제’를 준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또 다시 사측과 노조, 지자체 간 갈등소지는 잔존해 있다. 앞으로 더 신중한 자세를 가져서 더 이상 시민들이 볼모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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