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법 개정’ 성토장된 토론회
‘인천공항공사법 개정’ 성토장된 토론회
  • 문병기
  • 승인 2020.08.24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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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항공MRO 산업’ 주제
정부 중복투자 중단 한목소리
사천만의 특화된 전략 주문도
항공기정비사업 관련, 지역토론회가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개정하려는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성토장이 됐다.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MRO) 이대로 좋은가’란 주제의 토론회가 24일 오후 사천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개최된 가운데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인천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먼저 하영제 의원은 대회사에서 “정부가 지난 2015년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한 이후 2017년 12월 KAI를 정부지원 항공MRO 사업자로 선정했고 2018년 항공MRO 정문업체인 KAEMS가 설립됐으며 사천시는 15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용당지구에 항공MRO전문산업단지를 조성 중에 있는 등 사천이 국내 항공MRO산업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이미 진행 중인 사천MRO특화단지를 집중 육성해도 모자랄 판에 인천 등 다른 지역으로 분산하려는 것은 항공MRO사업의 국제 경쟁력을 퇴보시키는 것”이라고했다.

송도근 사천시장도 “법 개정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일관성 없는 정부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신뢰보호 원칙에 반할뿐 아니라 걸음마 단계인 사천 항공MRO사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중복투자에 따른 예산낭비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 옥주선 항공우주센터장은 “MRO사업을 흔드는 것은 우리나라 전체 항공MRO사업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경남항공MRO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체정비시설 지원과 성능시험 기반 구축, R&D 및 기술융합촉진, 전문 인력 양성과 투자환경 조성, 항공 MRO클러스트화 유도”를 꼽았다.

신만희 상무는 “군의 MRO기술 및 장비, 정비물량 등의 일부를 KAEMS에 위탁해 글로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고 MRO자립기반 확충을 위한 정부나 지자체의 장비 및 성능시험 기반 구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력양성 및 R&D의 적극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면서 “경남의 경우 기체구조물 및 엔진 등 항공업체들이 집적화되어 있어 MRO용 부품의 아웃소싱을 토안 물류 및 유통 등 활성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부용 연구위원은 “항공MRO산업의 많은 특성중 경남과 사천에서 특화하고 차별화하는 노력과 전략이 필수이며 산업, 인프라, 도시공간 등에 걸맞은 MRO산업의 육성과 세계적 항공MRO업체의 사천 유치에 의한 집적화, 그리고 인천공항과 차별적인 MRO환경을 지속적이고 조속히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사천공항을 남부권 항공물류거점공항화 할 수 있는 전략과 남부내륙사천공항경제권추진협의회 출범, 사천MRO 집적화의 국내 거점 공항별 MRO기능 차별화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태부 위원장은 “항공MRO산업단지 부지 확충, 중국 항공기 및 군용기 MRO 수요의 민간 이양 추진, 국내 항공MRO 관련산업 유치를 위한 공동부지 조성과 임차 부지 등 경남 항공MRO 국제 허브화를 위한 산업단지 확충이 시급하다”면서 “대형여객기와 화물기 개조 핵심기술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구축도 항공MRO사업의 활성화를 이끌어 내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미래통합당 하영제 의원이 주최해 조태환 경상대 교수, 문석준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장, 권진회 경상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문병기기자

 
미래통합당 하영제(앞줄 가운데) 의원이 주최한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MRO) 이대로 좋은가’란 주제의 토론회가 24일 오후 사천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개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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