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무슨 기술 있어 인천국제공항이 MRO 하겠다는가
[사설]무슨 기술 있어 인천국제공항이 MRO 하겠다는가
  • 경남일보
  • 승인 2020.08.25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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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석의 거대여당이 출범, 경남의 신성장동력산업인 사천 MRO(항공기 정비)사업이 인천국제공항으로 빼앗길 위기에 놓여있다.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인 윤관석(3선) 의원을 비롯, 홍영표·송영길 의원(4선) 의원 등 인천 출신 중진 여권의 실세들이 합심, 윤 의원이 대표 발의한 MRO 사업 강화를 위한 인천공항공사법 개정을 밀어붙이겠다는 복안이다. 공항을 운영하는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무슨 기본시설과 고도의 기술이 있어 항공기 MRO를 하겠다는가다. 과연 가능 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사천지역에서 반발이 심하자 사천은 군용기를 정비하고 인천국제공항은 여객기 MRO를 하자는 제안도 얼토당치도 않은 생각이다. 군용기는 한국우주항공(KAI) 같은 조립 등 기술과 시설이 없는 인천국제공항은 하라고 줘도 불가능하다. 국내 항공사들이 소유중인 400여대의 여객기는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운항 MRO는 각 항공사들이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전에 예약을 하고 실시하는 엔진 등 정밀 정비는 연간 몇 백 억 원에 불과해 인천과 사천으로 나누어질 때는 2곳 모두가 엄청난 적자가 불가피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엄청난 흑자를 내는 공항이라 몇 천 억 원의 사업비는 댈 수 있지만 사천 같이 시설, 기술 등 제반여건이 안돼 있어 불가능 할 수도 있다.

미래통합당 하영제 의원이 주최한 항공기정비사업 관련, 토론회가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개정하려는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성토장이 됐다. 지난 24일 ‘위기의 항공기정비사업(MRO) 이대로 좋은가’란 주제의 토론회는 한 결 같이 인천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일관성 없는 정부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신뢰보호 원칙에 반할뿐 아니라 걸음마 단계인 사천 항공MRO사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중복투자에 따른 예산낭비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즉시 중단을 요구했다.

정부가 지난 2015년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한 이후 2017년 12월 KAI에 정부가 지원, 사천을 항공MRO 사업자로 선정했다. 2018년 항공MRO 업체인 KAEMS 설립에 사천시는 15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용당지구에 항공MRO전문산업단지를 조성 중에 있다. 현재 항공산업이 큰 발전이 안 되는 중에 MRO사업을 2중으로 하겠다는 것은 다 같이 망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가 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사천에 집중되도록 조정에 나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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