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주택용 태양광발전 설치시 충분한 사전검토를
[기고] 주택용 태양광발전 설치시 충분한 사전검토를
  • 경남일보
  • 승인 2020.11.1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우 (한전 경남본부 인턴사원)
 

 

저는 한국전력공사 경남본부에서 2개월째 청년인턴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일반 가정주택에 설치하는 소규모 태양광발전기의 전기요금 상계거래 신청 업무를 보조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상계거래란 주택의 옥상 또는 지붕 등에 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하여 생산한 전기를 자가소비하고, 발전량이 소비량보다 더 많은 경우 잉여전기를 한전으로 역송전하여 잉여전력량만큼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해주는 제도입니다. 정부의 정책지원과 함께 전기요금 부담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맞물려 태양광발전 상계거래신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조그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여름철 냉방과 겨울철 난방용 전기사용이 급증하고 최근에는 가정에서도 빨래건조기,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등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세대별 전력사용량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주택용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태양광발전기 설치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우선적으로 태양광설비를 설치하시기 전에 본인의 월평균 전기사용량과 전기요금을 살펴보시고 발전기를 설치할 때 투자비 대비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를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전 고객센터나 가까운 한전사업소에 방문하셔서 과거의 월간 전력사용량과 사용요금, 그리고 복지할인 등 전기사용패턴 및 특성을 살펴본 후 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한 경우의 전기요금 감소효과를 계산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전기사용량은 계절의 영향에 따라 사용량 변화가 크고 사용량에 따른 요금변동 폭 또한 크므로 이를 유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태양광발전기 설치 후 전기안전공사의 사용전점검과 함께 한전과 상계거래계약을 체결하셔야만 상계거래 요금할인이 시작된다는 점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전기 설치업체와 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여야만(A/S범위, 하자보증기간 포함 등) 추후 분쟁 발생위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태양광보급 확대사업을 지원하는 정부정책 또한 다양하게 있다고 합니다. 지원 대상에 따라 지원금 범위가 상이하기 때문에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www.energy.or.kr)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이 아주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우 한전 경남본부 인턴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