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서식영향 살펴 대저대교 노선 결정”
“철새 서식영향 살펴 대저대교 노선 결정”
  • 이은수
  • 승인 2020.12.03 19: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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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청·부산시·환경단체 겨울철새 공동조사 협약
낙동강 하류를 횡단하는 대형교량 건설을 앞두고 하류 철새도래지 환경보전 문제가 본격 대두되고 있다.

부산시가 대저대교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교가 지나가는 낙동강 하류 일대는 매년 수많은 철새들이 도래하는 낙동강 하류의 주요 월동지로, 대저대교 건설이 큰고니를 포함한 법정보호종(조류)의 핵심서식지를 훼손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이에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이호중)은 부산광역시(경제부시장 박성훈),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준)와 3일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대저대교 노선선정을 위한 겨울 철새 공동조사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부산시의 만성적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낙동강 횡단교량 건설과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 환경보전 사이 발생한 첨예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겨울철새 공동 조사·평가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것에 합의하는 것이다.

‘대저대교(식만~사상간) 도로건설사업’은 총 연장 8.24㎞의 신설도로로서 서부산권과 부산 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부산시 입장에선 ‘서부산 지역에서 진행되는 에코델타시티, 연구개발특구 등 대형 개발사업으로 인한 교통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대저대교의 건설이 필수적’이다.

부산시는 “시 실시설계 노선은 겨울철새 서식지 등 환경적 영향이 가장 적은 구간이며, 낙동강 생태공원 내 철새 서식지를 복원하는 등 다양한 환경 저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준)은 “대저대교가 지나가는 낙동강 하류 일대는 매년 수많은 철새들이 도래하는 낙동강 하류의 주요 월동지로, 대저대교 건설이 큰고니를 포함한 법정보호종(조류)의 핵심서식지를 훼손·파편화 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노선 변경을 주장해왔다.

이번 협약은 ‘겨울철새 공동 조사·평가위원회’의 구성·운영에 대한 합의 내용을 담고 있다.

겨울철새 공동조사·평가위원회를 운영을 통해 대저대교 건설로 인한 멸종위기종 큰고니 등의 주요 서식환경 영향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노선을 선정하고 환경영향평가 재협의를 실시한다.

부산시와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준) 추천 전문가 각 2명이 겨울철새 공동조사를 실시하고, 환경영향평가 검토 전문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전문가 4명이 동 조사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대저대교 대안노선을 결정·제시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 겨울철새 공동조사는 지난 11월부터 시작했으며, 이번 협약에 동의한 부산시,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준)과 함께 환경보전과 개발 사이에서 발생한 사회적 갈등 해결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대저대교 노선선정을 위한 겨울철새 공동조사 협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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