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입지 지역민 요구도 수용해야
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입지 지역민 요구도 수용해야
  • 경남일보
  • 승인 2021.01.17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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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을 구체화하면서 역사입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국토부는 최근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내년 중 착공해 2027년 완공 계획으로 총 길이는 187.3㎞이다. 직선화보다 비용이 더 들더라도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이 발표되자 지역에서는 역사입지문제가 불거져 주민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종착역 거제시의 경우, 상문동에 두는 1안이 사등면의 2안 보다 경제적, 합리적, 환경친화적이라며 1안을 최적 대안으로 선정했다. 상문동은 인구밀집지역과 가깝고 지방도와 국도, 주요 관광지와 접근성이 유리한 반면, 사등면은 해양플랜트국가산단 사업추진이 불투명하고, 수송수요가 떨어진다는 게 이유다. 하지만 사등면 주민들은 상문동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고려해야한다면서 반발한다.

합천지역이 가장 첨예하게 대립한다. 국토부는 합천읍 서산리 1안과 율곡면 임북리 2안 중 1안이 적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가야산 국립공원지역의 환경적인 면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인사와 가야·야로 주민들은 1, 2안 어느 곳에도 포함되지 않자 삭발식까지 강행하며 반발하고 있다. 합천군은 지역소멸위기를 겪고 있어 이의 타개책으로 읍에다 역사를 두겠다는 것이고, 해인사측은 연간 100만명이 넘는 탐방객과 불교신자들이 찾고 있다는 점을 부각한다.

진주지역의 경우 22일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지만 최대 걸림돌인 소음문제가 지하화로 결정되면서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이번 설명회를 통한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 절차이행 후 5월께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철도노선과 역사 위치를 최종 결정한다. 국토부가 지역민의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하기는 어렵다하더라도 목적과 취지가 국토균형발전에 있는 만큼 지역민의 바람을 수용하고, 그렇지 못한 것은 대화와 소통, 설득을 통해서 역사입지 갈등을 최소화하는데 성심을 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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