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 수수가 드러난 하창환 전 합천군수 이야기가 지역사회 화제가 되고 있다. 그는 군수 재직 때인 지난 2013년 지역의 한 건설업자로부터 뇌물 3억원을 받았다는 진정으로 수사선상에 올랐었다. 지난달 말 한 야산에서 두 차례에 걸쳐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기도 했다. 그런 뒤 지난 10일 사과문을 발표했다. 3억원을 받은 것과 4년 4개월 만에 돌려준 사실을 인정하고 당시 뇌물을 거절하지 못한 일을 자책했다. 뇌물 공여자의 고소 내용을 시인한 것이다.
하 전 군수는 “지난 2013년 도와주고 싶다”며 현금을 가져왔을 때 완곡하게 거졀했지만 놓고 간 돈을 바로 돌려주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선거를 불과 1년 앞둔 시점이고, 돌려주는 과정에서 지역에서 신망이 높던 공여자와 혹시라도 사이가 틀어져 표를 잃게 될까 두려웠다는 것이다. 이같은 고백이나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던 일들이 그의 죄를 줄이는 요소가 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선출직 공직자를 유혹하는 비리의 모습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착한 뇌물은 없다’는 옛말을 떠올리게 되는 것이다.
하 전 군수의 사태를 바라보는 지역 주민들의 마음은 놀랍고도 착잡하다. 그를 믿고 두 번씩이나 군수로 뽑아 준 사람들은 우선 배신감을 떨치지 못할 것이다. 군수라는 자리와 3억원이란 거액의 뇌물 이야기에 벌어진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사람도 많다. ‘우리 시청· 군청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을 하기에 저토록 큰 돈이 음습하게 거래되고 있는가.’ 상상이 되질 않는다. 아울러 무슨 사정이 있기에 지역 중소건설업자는 그리 큰돈을 갖다 주는 것이며, 어떤 반대급부를 바랐던가. 주민들은 사태가 불거진 이상 그 내막을 마저 알고 싶어한다.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도 30년에 가까워지고 있다. 기초지자체장들의 뇌물 수수 비리는 여전하게 여기 저기서 끊임없이 불거지고 있다. 행정관청이 가진 각종 인허가권, 단체장이 가진 인사권 같은 고유권한 등이 뇌물 수수의 타깃일 테다. 하지만 알아야 될 것이 있다. 뇌물은 반드시 뒤탈을 남긴다는 사실이다. 지자체장들이 하 전 합천군수의 이번 일을 계기로 청렴의지를 다시 한번 다잡았으면 한다.
하 전 군수는 “지난 2013년 도와주고 싶다”며 현금을 가져왔을 때 완곡하게 거졀했지만 놓고 간 돈을 바로 돌려주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선거를 불과 1년 앞둔 시점이고, 돌려주는 과정에서 지역에서 신망이 높던 공여자와 혹시라도 사이가 틀어져 표를 잃게 될까 두려웠다는 것이다. 이같은 고백이나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던 일들이 그의 죄를 줄이는 요소가 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선출직 공직자를 유혹하는 비리의 모습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착한 뇌물은 없다’는 옛말을 떠올리게 되는 것이다.
하 전 군수의 사태를 바라보는 지역 주민들의 마음은 놀랍고도 착잡하다. 그를 믿고 두 번씩이나 군수로 뽑아 준 사람들은 우선 배신감을 떨치지 못할 것이다. 군수라는 자리와 3억원이란 거액의 뇌물 이야기에 벌어진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사람도 많다. ‘우리 시청· 군청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을 하기에 저토록 큰 돈이 음습하게 거래되고 있는가.’ 상상이 되질 않는다. 아울러 무슨 사정이 있기에 지역 중소건설업자는 그리 큰돈을 갖다 주는 것이며, 어떤 반대급부를 바랐던가. 주민들은 사태가 불거진 이상 그 내막을 마저 알고 싶어한다.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도 30년에 가까워지고 있다. 기초지자체장들의 뇌물 수수 비리는 여전하게 여기 저기서 끊임없이 불거지고 있다. 행정관청이 가진 각종 인허가권, 단체장이 가진 인사권 같은 고유권한 등이 뇌물 수수의 타깃일 테다. 하지만 알아야 될 것이 있다. 뇌물은 반드시 뒤탈을 남긴다는 사실이다. 지자체장들이 하 전 합천군수의 이번 일을 계기로 청렴의지를 다시 한번 다잡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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