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 신설, 정파적이어서는 안 된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 신설, 정파적이어서는 안 된다
  • 이용구
  • 승인 2021.03.25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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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토부의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발표에서 해인사역이 배제되고 성주역이 신설된 것은 정파적인 의구심이 든다. 국토부의 일련의 과정을 지켜봤을 때 해인사역은 뒷전이고, 단지 성주역 신설을 위한 명분 쌓기의 요식행위로 보였다. 해인사 학암스님도 공청회 등 진행 과정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공약인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정치적이기 때문에 경제성과 이용객 다 무시하고 (초안으로)추진하는 충성도 높은 국토부를 이해한다고 꼬집었다.

그동안 거창군과 해인사 및 인근 지역 관계기관은 해인사역사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국토부에 해인사역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백방으로 뛰었으나 의견이 무시된 채 방향을 잃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해인사역은 광주대구고속도로 해인사나들목(IC) 인근 지대로 고령나들목(IC) 5분 거리, 거창나들목(IC) 15분 거리, 달성군 15분, 합천읍과의 거리도 도로망 개선을 한다면 10분 정도밖에 되지 않아 국토균형발전 등 두루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해인사역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결국 성주역 신설이라는 초안의 합천시내 역사 설치로 방향이 틀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해인사 역사 유치추진위원회는 이런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집단행동의 결의를 다지며 성주역과 합천역은 이용객이 거의 없어 무정차 역으로 전환된 제2의 함안역사 꼴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물론 지역발전에 있어 이상과 현실은 항상 있을 수 있다. 특히 남부내륙고속철도 같은 대형 사업은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이상과 현실의 이견이 정파에 의해 불거진 것에 대해 거창군과 해인사 인근 주민들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해인사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만일 국토부가 초안 그대로 강행한다면 불편을 겪어야 하는 이용객들의 외면으로 성주역과 합천역은 그만큼 존재가치가 떨어질게 뻔하다. 이런 급박한 상황임에도 국토부는 형식적인 공청회로 먼 훗날의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올 것이며 그 책임은 온전히 국토부가 져야 할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정부는 정파눈치를 접고 하루빨리 경제성을 앞세워 대다수가 편리하게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방안 마련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

 
이용구 지역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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