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은 21일 창원 컨벤션센터와 22일 MBC컨벤션진주에서 학교장 250명을 대상으로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민주성 구현을 최우선 과제로 수행하고 있는 행복학교의 학교장 리더십 사례 나눔을 통해 학교장의 역할과 철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행복학교의 일반화를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권역 및 급별로 4개 반으로 분리해 이틀에 나눠 연수가 이뤄졌다.
도교육청 학교혁신과장과 미래교육국장을 역임한 창원 신월초교 이국식 교장이 ‘미래사회에 어울리는 학교장의 변혁적인 교육 리더십’을, 행복학교 5년차에 접어든 진주 대곡중 황승재 교장이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 제고’를 주제로 강의했다.
또 행복학교 경험을 가진 학교장 강사단이 민주적인 회의를 위한 퍼실리테이터 디자인 연수를 실시했다. 강사단이 직접 경험한 민주적 학교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사전기획 협의를 통해 연수 내용을 구성하고 퍼실리테이터 기법을 활용해 함께하는 참여형 연수를 진행했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이번 연수는 민주성 구현을 최우선 과제로 수행하고 있는 행복학교의 학교장 리더십 사례 나눔을 통해 학교장의 역할과 철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행복학교의 일반화를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권역 및 급별로 4개 반으로 분리해 이틀에 나눠 연수가 이뤄졌다.
도교육청 학교혁신과장과 미래교육국장을 역임한 창원 신월초교 이국식 교장이 ‘미래사회에 어울리는 학교장의 변혁적인 교육 리더십’을, 행복학교 5년차에 접어든 진주 대곡중 황승재 교장이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 제고’를 주제로 강의했다.
또 행복학교 경험을 가진 학교장 강사단이 민주적인 회의를 위한 퍼실리테이터 디자인 연수를 실시했다. 강사단이 직접 경험한 민주적 학교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사전기획 협의를 통해 연수 내용을 구성하고 퍼실리테이터 기법을 활용해 함께하는 참여형 연수를 진행했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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