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은주 용호초등학교 영양교사
“학교급식법 제1조(목적)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건전한 심신의 발달과 국민 식생활 개선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이 영양교사의 존재 이유이고 이를 위해 영양교사는 학교급식을 운영하고 영양·식생활 교육을 합니다. 그러나 식단작성 등 급식에 대해 분석하고 더 나은 급식을 위해 고민해야 하는 시간에 우리는 우유 개수를 세고 있습니다. 학생이 전학을 오면 업체에 연락해 우유를 추가로 넣어야 하고 우유 박스를 잘 못 가져간 반이 있으면 학교를 한 바퀴 돌기도 합니다. 방학이 가까워오면 지자체 사업인 방학 중 우유 급식 지원을 위해 해당 학생이 우유를 먹을 것인지 조사하고 우유업체가 가정에 우유를 배달할 수 있도록 행정업무를 합니다.
“급식비와 인건비를 계산하고, 결원이 생기면 대체인력을 구하기 위해 수십 통의 전화도 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이 석식을 신청하는지 조사하고, 석식을 신청한 학생의 급식비는 얼마인지 계산하며 석식으로 예상되는 인건비와 석식 근무자의 초과근무시간을 계산하여 인건비를 맞춥니다.
“급식실의 고장 난 곳을 고칩니다.” 급식실의 기구나 시설이 고장 나면 업체에 연락해 수리를 요청하고 수리비를 지급합니다. “노후화된 시설개선 사업을 담당합니다.”시설·설비와 관련된 내용을 시설·설비 전문가가 아닌 영양교사가 발을 동동거리며 알아봐야 합니다.
“요즘은 급식 방역 인력 관리도 합니다.” 급식 방역 인력을 채용하고 수당을 지급하며 복무도 관리합니다. 이 외에도 영양교사는 많은 행정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 중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고, 학생의 건전한 심신 발달과 식생활 개선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까? 학교에서 영양교사는 본연의 업무를 하기 위한 시간이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학생들에게 즐거운 급식 시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영양교사가 본연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양교사가 학교급식과 영양교육에 집중하여 그 결과를 오롯이 학생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학교는 교원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으로 달라져야 합니다.
홍은주 용호초등학교 영양교사
“급식비와 인건비를 계산하고, 결원이 생기면 대체인력을 구하기 위해 수십 통의 전화도 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이 석식을 신청하는지 조사하고, 석식을 신청한 학생의 급식비는 얼마인지 계산하며 석식으로 예상되는 인건비와 석식 근무자의 초과근무시간을 계산하여 인건비를 맞춥니다.
“급식실의 고장 난 곳을 고칩니다.” 급식실의 기구나 시설이 고장 나면 업체에 연락해 수리를 요청하고 수리비를 지급합니다. “노후화된 시설개선 사업을 담당합니다.”시설·설비와 관련된 내용을 시설·설비 전문가가 아닌 영양교사가 발을 동동거리며 알아봐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 중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고, 학생의 건전한 심신 발달과 식생활 개선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까? 학교에서 영양교사는 본연의 업무를 하기 위한 시간이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학생들에게 즐거운 급식 시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영양교사가 본연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양교사가 학교급식과 영양교육에 집중하여 그 결과를 오롯이 학생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학교는 교원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으로 달라져야 합니다.
홍은주 용호초등학교 영양교사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