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신항 예비타당성 조사가 최종 통과됐다.
이에따라 경남도는 내년부터 145억원을 들여 기초조사 용역 착수 등 본격적으로 사업추진에 나선다.
경남도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진해신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최종 통과됐다고 28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진해신항의 대규모 사업, 장기간 사업 기간을 고려해 올해 2월 1단계 9선석 대상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했고 6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착수해 11개월간의 예비타당성조사 절차가 마무리됐다.
진해신항 건설사업의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도는 2022년 상반기부터 1단계 9선석에 대한 기초조사용역을 시작으로 2031년까지 총 7조 9000억원을 투입해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2032년에는 스마트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컨테이너부두 9선석이 개장하게 된다.
진해신항은 2040년까지 12조원을 투입해 총 21선석의 대규모 스마트 항만을 조성하는 도내 최대 국책사업이다. 진해신항이 최종 완공되면 부산항 신항과 더불어 2040년 기준 4200만teu를 처리할 수 있는 세계 3위권의 세계 물류 중심 항만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신항만 총 60선석 중 36선석을 도가 확보하게 되면서 항만 기능이 경남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가덕도신공항 및 철도와 연계한 세계적인 트라이포트 물류허브의 핵심 거점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는 내년도 예산에 진해신항 건설사업 착수를 위한 국비 145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윤인국 도 미래전략국장은 “진해신항 건설사업 국비 145억원 확보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2022년 상반기 기초조사용역 등이 본격 추진된다”며 “약 28조의 생산유발효과를 가지는 진해신항이 세계적 물류거점 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만석기자
이에따라 경남도는 내년부터 145억원을 들여 기초조사 용역 착수 등 본격적으로 사업추진에 나선다.
경남도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진해신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최종 통과됐다고 28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진해신항의 대규모 사업, 장기간 사업 기간을 고려해 올해 2월 1단계 9선석 대상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했고 6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착수해 11개월간의 예비타당성조사 절차가 마무리됐다.
진해신항 건설사업의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도는 2022년 상반기부터 1단계 9선석에 대한 기초조사용역을 시작으로 2031년까지 총 7조 9000억원을 투입해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2032년에는 스마트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컨테이너부두 9선석이 개장하게 된다.
또 신항만 총 60선석 중 36선석을 도가 확보하게 되면서 항만 기능이 경남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가덕도신공항 및 철도와 연계한 세계적인 트라이포트 물류허브의 핵심 거점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는 내년도 예산에 진해신항 건설사업 착수를 위한 국비 145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윤인국 도 미래전략국장은 “진해신항 건설사업 국비 145억원 확보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2022년 상반기 기초조사용역 등이 본격 추진된다”며 “약 28조의 생산유발효과를 가지는 진해신항이 세계적 물류거점 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만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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