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3년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는 사송신도시가 입주민을 위한 사송 하이패스 IC 개설을 놓고 사업비 분담 문제로 2년째 표류하고 있어 특단의 해법이 요구되고 있다. 사송신도시는 동면 내송과 외송·사송리 일대 276만㎡ 부지에 들어선다. 이 곳에는 민간임대아파트 10개 단지와 공공 임대아파트 10개 단지 등 총 20개 단지에 1만 4477세대의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430세대 등 수용인구가 3만 7000여 명에 달하는 미니시도시다. 당초 양산시는 LH와 한국도로공사가 사업비를 절반씩 내기로 하고 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양산시는 2019년 11월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1년 뒤 조사 결과 경제성 평가(B/C)가 1.8이 나와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루 이용량은 부산 방향 7950대, 양산 방향 6211대 등 총 1만 4161대로 분석됐다. 이후 용역 결과를 놓고 130억원에 이르는 사업비 부담 협의는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도공 측은 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사송신도시 사업시행자인 LH가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LH는 원래 신도시 조성 계획에 없었던 사업인 만큼 사업비 부담 협의에 난색을 표했다. 이 바람에 이후 협의가 교착 상태에 빠져 현재까지 표류하게 됐다.
사송 하이패스 IC 개설 사업은 사송신도시에서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에 약 1.2㎞의 진·출입 연결로 설치다. 이는 부산으로 출·퇴근하는 신도시 입주민들이 바로 고속도로를 이용 할 수 있는 동시에 교통량 분산으로 남양산IC 교통체증을 완화할 수 있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양산시는 사송 하이패스 IC 설치사업을 오는 6월까지 LH와 협의를 마무리하고 2025년까지 완공하겠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사업비 부담이 선결과제다. 하지만 아직 뚜렷한 결과는 없이 기존 입장만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공동주택 청약은 교통 문제를 대부분 최우선으로 꼽는다. 때문에 당시 청약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오는 2023년 3만 7000여 명에 달하는 입주민들을 실망시켜서는 안된다. 늦었지만 빠른 해법을 찾아야 한다. 관계자 모두가 힘모아 입주민들을 위해 하루빨리 사송 하이패스 IC 개설사업이 추진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