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스쿨존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대책 계속돼야
[사설]스쿨존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대책 계속돼야
  • 경남일보
  • 승인 2022.05.08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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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주년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지난 4일 거제시의 한 초등학교 스쿨존 횡단보도에서 1학년 학생이 학원 승합차에 치여 중태에 빠진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차에 치인 뒤 차량 바닥에 끼여 100여m나 끌려갔다고 한다. 사고 차 운전자는 피해 학생이 끼인 걸 모른 채 주행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끔찍한 사고에, 주민들은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사고 현장에는 CCTV나 과속단속카메라가 없어 주민들은 항상 불안감을 느꼈다고 한다. 시와 의회 관계자는 예산을 확보해 CCTV 설치와 승하차구역 마련 등 안전대책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지만 이미 사고가 벌어진 뒤의 ‘뒷북 행정’이란 비판은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국회의원이 최근 행전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 교통안전 분야에 큰 경각심을 일으킨 일명 ‘민식이법’ 시행 이후 스쿨존 과속·신호단속카메라 설치 비율은 빠르게 증가했다. 하지만 경남지역 스쿨존의 무인교통단속 카메라 설치 실적이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2021년 기준 설치율을 보면 대전 90%, 세종 88%, 충남·전북 각 76% 순으로 충청권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경남은 40%로 전국에서 제주(27%), 경북(33%) 다음으로 실적이 낮았다. 경남의 올해 말 기준 설치율은 65%에 달할 예정이라니 그나마 다행스럽다.

전문가들은 “스쿨존은 당연히 주민 생활 공간과 밀접하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생각되는 순간이 있다. 그럼에도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는 2020년 발표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에서 2022년까지 어린이보호구역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제로화’하고, 2024년까지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글로벌 톱 7’ 수준까지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스쿨존 보행사상자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 제고와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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