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톡톡 플랫폼 교육적 가치 확인”
“아이톡톡 플랫폼 교육적 가치 확인”
  • 경남일보
  • 승인 2022.11.08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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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톡톡 플랫폼 교육적 가치 확인”
미국 백재희·이고르 히멜파브 교수, 경남 찾아 기자 다모임
진영장등초등학교 방문 미래형 수업 참관 등 큰 관심 보여

“경남교육청의 아이톡톡은 아이들의 학습 행동, 학업 성취를 넘어 사회 정서, 감성 교육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백재희 샌프란시스코 주립대 교수)
“다른 나라의 플랫폼과 달리 아이톡톡은 모든 교과목을 학습하고 시험할 수 있는 기능이 담겼다.”(이고르 히멜파브 링컨대 교수)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만든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을 직접 살펴보러 온 미국의 데이터 분석 및 학생의 인지·정서 발달 부문 전문가의 평가다.
8일 오전 경남교육청 본청 중회의실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미래교육’을 주제로 기자 다모임(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두 교수는 아이톡톡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전 세계의 교육환경을 바꾸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음은 두 교수와 기자들 간의 질의응답.

-경남교육청이 최초로 선보인 아이톡톡의 경우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전통적인 학습 방법에 익숙한 교사와 학생에게 시행착오와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본다.
“미국에서도 플랫폼이 처음 나왔을 때 학생과 학부모의 많은 저항이 있었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 많은 대화를 해야 하고 아이톡톡의 효과를 연구를 통해서 보여줘야 한다.”(백재희 교수)
“교육에 빅데이터를 적용한 것을 분석했을 때 모든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교사가 중심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주체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이끌어 가는 오너십(ownership)과 맨파워(인재)를 바탕으로 협력이 필요하다.”(이고르 히멜파브 교수)

-아이톡톡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교사가 참여해서 열심히 만든 영상 콘텐츠가 인상적이었는데 이와 같은 콘텐츠는 미국에서 보기 드물다. 또 미국은 수학, 과학 등 교과목마다 플랫폼이 있는데 아이톡톡에는 모든 교과목이 담겼고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백재희 교수)
“미국은 시험(테스팅) 프로그램, 공부에 관한 프로그램 등이 따로 있다. 아이톡톡은 두 개를 조합한 좋은 학습활동 프로그램이다. 아이톡톡은 교과를 학습하고 테스팅을 할 수 있다. 또 전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크게 유행하는 상황 속에서 사회, 정서, 감정 교육의 필요성이 중요해졌는데 아이톡톡에는 사회, 정서적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 담겼다.”(이고르 히멜파브 교수)

-학생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톡톡이 사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나.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25%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 학습 진도가 늦거나 빠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예측했다.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은 그런 상황이 벌어지기 전에 해당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진도가 늦어지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런 부분에서 큰 힘이 될 수 있다.”(이고르 히멜파브 교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어느 정도 실효성이 있는지.
“학생 맞춤형 교육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미래 학생들을 위해 꼭 필요하다. 학생의 장점을 키우고 단점은 채울 수 있도록 북돋아 줘야 하는 것이 교육의 힘이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 플랫폼에서 배우고 보완하고 학부모에게는 플랫폼, 맞춤형 교육이 왜 중요한지를 미디어나 발표회를 통해서 인식시켜줘야 한다.”(백재희 교수)
“인공지능 시스템은 인간보다 더 빠르고 정확히 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그 기계를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인간이다. 우리 학생들의 미래와 발전을 생각한다면 기계학습(머신러닝)과 함께 창조하는 힘, 여러 나라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함께 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고 아이톡톡은 사회, 정서적 기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 될 것이다.”(이고르 히멜파브 교수)

한편 미국 교육 전문가들은 이날 오후 진영장등초등학교에서 열린 미래형 수업 공개 행사를 참관해 아이톡톡의 학교 활용 사례와 교육 데이터 활용 상황을 살펴보며 큰 관심을 보였다.

경남교육청은 아이톡톡의 데이터 수집·분석 및 인공지능 개발·적용에 대한 내용을 이들과 지속해서 공유하기로 약속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아이톡톡을 시행하면서 이게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확인하고 싶었지만 그 경로도 다양하지 않았다"라며 "마침 7일 서울대에서 열린 포럼에서 아이톡톡의 성과를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전 과목,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 축적이 세계 전무후무하다는 말을 듣고 다시 확신을 갖게 됐다. 더 확신할 수 있도록 아이톡톡을 보완해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경상남도교육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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